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환경
  • 입력 2023.08.14 10:27
  • 호수 1467

[기후위기 시대 그린경제도시로 나아갈 방안은? ①] 울산광역시
죽어가던 강 되살려 국가정원 만든 울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격한 산업 발달로 환경오염 심각
민·관·기업 합심해 환경 회복 나서
태화강 국가정원 및 울산대공원 조성

<편집자주> 

당진시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와 대규모 제철소인 현대제철 당진공장이 운영 중이다. 때문에 지난 30년 동안 당진지역의 주요 현안은 ‘환경문제’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산업화를 통해 인구가 늘고 지역내총생산(GRDP) 규모는 커졌지만, 한편으로는 환경문제로 인해 거주 환경은 갈수록 악화됐다. 민선8기 당진시가 내건 슬로건처럼 ‘그린경제도시’는 가능한 것일까? 이번 기획취재를 통해 환경과 경제가 균형 잡힌 도시를 어떻게 만들어갈 수 있는지, 대표적인 산업도시인 울산과 포항, 그리고 독일 슈투트가르트와 프라이부르크 사례를 통해 당진시가 그린경제도시로 나아갈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울산에 있는 태화강 국가정원 모습. 한 때는 검은 물이 나왔다고 하는 환경오염의 온상지 태화강이 현재는 국가정원으로 탈바꿈 했다. 
울산에 있는 태화강 국가정원 모습. 한 때는 검은 물이 나왔다고 하는 환경오염의 온상지 태화강이 현재는 국가정원으로 탈바꿈 했다. 

인구 110만 명이 거주하고 있는 울산광역시(이하 울산)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산업도시이자 녹색성장에 주력하고 있는 도시다. 지금의 경제와 환경이 공존하는 도시가 되기까지 그 과정이 마냥 순탄치만은 않았다. 산업을 키우다 보니 극심한 환경문제를 앓아야 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행정과 기업, 민간단체가 합심했다. 

경제 성장과 비례한 환경오염

울산은 6·25전쟁 이후 경제 발전을 위해 1962년 특정공업지구로 지정됐다. 이어서 1974년 온산국가산업단지, 1975년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여기에 조선, 자동차, 석유 화학 생산업체가 빠르게 들어서기 시작했다. 입주 업체와 일자리가 늘어나면서, 산업단지 부근에는 자연적으로 도시가 형성되기도 했다. 그러나 당시에는 주민들도, 행정도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다. 별다른 규제나 오염방지 시설 없이 공장이 들어서고 도시민이 늘자 자연스럽게 환경오염이 뒤따랐다. 

당시 온산국가산업단지 인근 주민들은 두드러기·신경마비 등의 증세를 호소하기도 해 공통된 증상을 ‘온산병’이라고 지칭하기도 했으나 이는 의료학적으로 온산국가산업단지가 원인이라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해 명확하게 입증된 바는 없다.

한편 수질오염 또한 심각했다. 1995년 하수처리시설이 마련됐지만 그 이전에는 생활폐수를 별도의 정화 과정을 통하지 않고 태화강으로 흘려보내 태화강의 수질은 11ppm으로, 농업용수로도 사용하지 못하는 5~6등급까지 오염되기도 했다.

차근차근 환경 되살리기 

이와 같이 극심한 환경오염으로 골머리를 앓던 가운데 행정과 기업이 나서서 변화를 시도했다. 수질 및 토양오염으로 인해 농작물이 제대로 자라지 못하고 농가의 재산 피해가 심해지자 산업단지에 입주해있던 기업들이 일정금액을 모금해 농작물 피해보상 지원금을 전달했다. 기업이 사회공헌에 나서는 한편 행정도 환경 개선에 뛰어들었다. 환경정책기본법 제38조에 따라 1986년 3월 18일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와 온산국가산업단지가 대기보전특별대책지역으로 지정됐다. 당시 환경청과 관계부처는 △지역 배출허용기준 설정 △연료사용 규제 △배출시설 감시체계 강화 △굴뚝 높이 상향 조정 △신규업체 입주 제한 등 특별종합대책을 실시했다. 또한 1982년 전두환 대통령이 울산을 방문했을 때 울산시는 주민 이주정책을 제안했고, 약 4000억 원의 예산을 들여 산업단지 인근에 거주하던 7467세대의 이주를 지원했다. 

한편 월드컵 개최가 환경문제 개선에 이바지하기도 했다. 대한민국이 2002년 FIFA 월드컵 개최 유치에 성공하며 울산시에는 문수월드컵경기장이 건립됐다. 월드컵 경기를 위해 많은 외국인이 울산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자 행정은 기업들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단속을 강화했다. 심한 경우 기준을 위반한 사업장의 대표를 구속하거나 폐업 절차까지 요구했다.

생태도시 울산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 민선3기 박맹우 시장은 ‘생태도시 울산’을 만들겠다며 2004년에 에코폴리스 울산을 선언했다. 그러나 이마저도 순탄치 못했다. 당시 에코폴리스나 생태도시는 생소한 용어였으며 선진지 견학을 위해 국내 사례를 조사하고자 타 지역을 방문해봤지만 자료가 없어 헛걸음을 해야만 했다. 

하지만 울산은 포기하지 않고 독일과 브라질 등 해외사례를 조사하고 서울대 김귀곤 교수 등 에코폴리스 및 생태도시 전문가들을 모아 울산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 확립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과정을 통해 118개의 기본 과제를 수립했으며 그 중 가장 중심적인 과제로 태화강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

국가정원 조성 및 정주여건 개선까지 

태화강 살리기 사업은 2002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됐다. 생활오수를 차단하기 위해 하수관로 부설 정비를 진행했다. 태화강으로 흘러드는 오수 처리를 위해 1일 6만 톤을 처리할 수 있는 규모의 언양수질개선사업소를 준공하는 등 수질개선사업소를 지역 곳곳에 설치했다. 또한 퇴적오니 준설 및 지천 환경개선 등의 사업을 추진했다. 태화강 복원을 위해 행정뿐만 아니라 시민과 기업들도 수질정화 자원봉사를 하거나 폐수자동측정기를 설치해 자발적인 점검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태화강은 1등급의 맑은 수질로 변화하게 됐으며 생태계도 회복돼 연어·황어 등 생물들이 서식하는 성과를 이뤘다. 울산시는 이에 그치지 않고 대외적인 홍보효과를 극대화시키고 태화강을 보존하기 위해 국가정원 지정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당시 국내 국가정원 1호인 순천만 국가정원을 바탕으로 비교 분석을 통해 태화강에 부족한 정원시설을 보완했으며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타당성 조사 등을 실시했다. 

한편 시민들은 2017년 범시민추진위원회를 발족해 국가정원 지정과 필요성을 홍보하고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서명운동에는 22만 명이 참여하는 등 울산시민들이 함께 국가정원 지정에 뜻을 모았다.

울산은 태화강을 국가정원으로 지정받기 이전에 먼저 지방정원으로서 운영조례를 제정하고 2018년에 국가정원으로 신청했으나 조건 불충족으로 보완처리가 필요했다. 울산시는 △국가정원 지정 당위성에 대한 추가 자료 △풍수해에 대비한 침수대책 △조례 제정 및 조직구성 △정원진흥실시계획 수립 등을 진행해야 했다. 

이에 2017년부터 매년 진행한 정스토리페어로 당위성을 증명했으며 필요한 사항을 보완해 2019년 7월 태화강을 대한민국 제2호 국가정원으로 지정하는 쾌거를 이뤘다. 현재 태화강 국가정원은 총면적 83만5452㎡(25만2700평)로 생태·수생·대나무·참여·무궁화정원 등 6개 이상의 주제를 가진 29개의 정원으로 조성됐다.

태화강 국가정원과 더불어 대표적인 환경문제 극복사례로 꼽히는 울산대공원은 기업체의 사회공헌사업으로 조성됐다. 울산시는 지역주민들이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대규모의 공원을 조성하기 위해 울산대공원 조성을 추진하던 중 1995년 SK(주)는 기업체 사회공헌 사업을 기획하며 울산시와 상호 협약을 체결했다. 울산시는 약 364만㎡의 부지를 SK(주)에 제공하고, SK(주)는 1996년부터 2005년까지 1020억 원을 투자해 울산대공원을 조성했다.

울산대공원은 도심 자연 테마공원으로, 장미원, 큐피드정원, 비너스정원, 물의 정원 등 다양한 장미원을 마련했으며 울산대공원 장미축제를 개최해 주민 뿐만 아니라 축제를 즐기러 수많은 관광객의 발길을 이끌고 있다. 

태화강 국가정원과 울산대공원은 수익사업이 아닌 울산시민을 위한 사회공헌사업으로 추진됐기 때문에 경제적 이익이나 수익 효과를 측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다만 생태계 복구로 인해 환경이 개선됐고, 여가생활을 즐기기 위해 타 지역으로 떠났던 울산시민들이 지역에 머무는 것은 물론, 타 지역에서 울산을 찾는 인구수가 증가하는 성과를 이뤘다. 

“기후변화 대응을 준비할 때”

울산은 현재 각종 환경관리제도와 환경교육 및 홍보를 통해 시민의식을 강화시키고 환경을 보존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 추진할 중요 과제는 전세계가 주시하고 있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것이다. 울산은 기후 특성으로 2001년~2010년 간 연평균기온이 대한민국 연평균기온보다 일평균, 일최저기온, 일최고기온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2010년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을 세우고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했다. 

울산시는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정책과제를 수립해 운영 중에 있으며 2022년에는 제3차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을 마련했다. 안심하고 살 수 있는 ‘기후적응 허브도시, 울산’이라는 비전을 이루기 위해 9599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70개 세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울산시청 자원순환과 권기호 과장은 “경제와 환경이 함께 발전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제라고 생각한다”며 “어느 한 쪽을 과감하게 규제하지 않는다면 균형이 깨지기 쉽다”고 말했다.

당진시의 경우 지역경제에 기여하고 있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와 전력을 공급하는 한국동서발전 당진발전본부(이하 당진화력)가 환경문제에 있어 큰 해결과제로 남아 있다. 당진화력의 경우 지난해 온실가스가 2335만 톤, 굴뚝자동측정기(TMS)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6156톤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의 석탄화력발전소 가운데 온실가스 배출량 2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3위에 해당한다. <본지 제1452호 “당진화력, 온실가스 2위·대기오염물질 3위” 기사 참조> 또한 2021년 전국 시·군·구 사업장 배출시설폐기물 배출량 935만3303톤(11%)으로 전국 229개 시·군·구 중에서 3위를 기록키도 했다. 

권기호 과장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단체장의 의지라고 생각한다”며 “당진시도 지자체 차원에서 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고 발전하는 도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