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국민의힘 당진시당원협의회 정용선 위원장 8.15 특별사면 받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 공작’가담 2심에서 징역형 받고 상고 취하
사면 미리 알았나…상고 취하 2개월 만에 사면·복권

 

이명박 정부 당시 이른바 ‘댓글 공작’에 가담했다가 2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았던 정용선 국민의힘 당진시당원협의회 위원장이 이번 8.15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 사면·복권됐다.

정 위원장은 지난 14일 정부가 발표한 8.15 광복절 특별사면 정치인 7명 대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정 위원장에게는 형 선고 실효(형의 효력이 사라짐) 및 복권이 내려졌다.

정용선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 당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장으로 있으면서 ‘댓글 공작’ 사건에 가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기소돼 지난 3월 고등법원에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 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그는 대법원에 상고했지만, 지난 6개월 5일 돌연 상고를 취하했다. 상고 취하와 함께 징역형이 확정돼 내년 4월 치러지는 22대 총선에 출마가 어렵게 됐다. 공직선거법 제19조에는 ‘금고 이상의 형(금고·징역·사형)을 선고받고 그 형이 실효되지 아니한 자’는 피선거권이 없다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특별사면을 받기 위해 상고를 취하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흘러나왔다. 사면을 통해 징역형의 효력을 상실시켜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겠다는 전략이라는 것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사면될 것으로 확신하지 않고서는 선택하기 어려운 행보라는 해석도 나왔다.

게다가 당시 국민의힘 중앙당은 직권남용으로 징역형이 확정된 정 위원장에게 파격적인 처분을 내렸다. 국민의힘 당규 19호 지방조직 운영 규정 제28조에는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자의 형이 제2심 판결에서 확정된 경우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사퇴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정 위원장은 사퇴하지 않았고 국민의힘은 정 위원장의 운영위원장 직무를 유지하기로 했다. 

윤석열 정부가 정 위원장을 사면(형 선고 실효 및 복권)하면서 국민의힘 중앙당에 이은 파격 처분을 내린 셈이다. 충청권 정치인들 가운데는 특별사면을 받은 사람은 정용선 위원장이 유일하다. 정 위원장은 형 실효 및 복권으로 내년 제22대 총선 출마가 확실시 되고 있다.

 

충남지역언론연합 심규상 기자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