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종교
  • 입력 2023.09.08 20:28
  • 호수 1471

합덕감리교회 내홍 4년 만에 일단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원, 새로운 담임목사 직권파송 ‘적법’ 판결
전 담임목사 사택에서 퇴거…“교회 정상화 기도”

2020년 12월 13일, 합덕감리교회에서 정규예배가 끝난 뒤 당회 준비를 위한 기획위원회가 열렸다. 이날 기획위원회를 앞두고 합덕감리교회 교인 간 언쟁과 몸싸움이 일어나기도 했다. (사진=당진시대 DB)
2020년 12월 13일, 합덕감리교회에서 정규예배가 끝난 뒤 당회 준비를 위한 기획위원회가 열렸다. 이날 기획위원회를 앞두고 합덕감리교회 교인 간 언쟁과 몸싸움이 일어나기도 했다. (사진=당진시대 DB)

 

2019년부터 내홍을 겪어온 합덕감리교회 사태가 4년 만에 일단락됐다.

면직 처분을 받은 전 담임목사가 새로운 담임목사가 부임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택에서 퇴거하지 않고 2년 가까이 지낸 가운데, 지난달 18일 대법원의 판결로 사건이 종결됐다.

2021년 10월, 충청연회가 합덕감리교회 담임목사를 직권파송한 것에 대해 불복한 전 담임목사 측 일부 교인들이 충청연회를 상대로 제기했던 직권파송 무효확인 소송이 2년 동안 이어졌으나, 결국 상고심에서 최종적으로 원고가 패소했다. <본지 제1376호 ‘담임목사 새롭게 부임했지만…기존 목사 사택 퇴거 거부’ 기사 참조>

합덕감리교회 측에 따르면 대법원 판결이 나온 후 사택을 점유하고 있던 전 담임목사는 지난달 25일 퇴거했으며, 충청연회가 직권파송한 김은열 담임목사가 최근 사택으로 이사했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2021년, 전 담임목사는 총회재판위원회로부터 합덕감리교회 담임목사 면직 처분을 받았으나 이에 불복해 법원에 면직판결 효력 정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하지만 1심과 2심에서 패소했으며, 상고해 해당 사건은 현재 대법원에 계류 중이다.

또한 전 담임목사 측 일부 교인들은 김은열 담임목사가 진행한 정기구역회에 대해 무효 확인 소송을 제기했으나 패소했다. 이들은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가 지난달 30일 항소를 취하, 김은열 담임목사가 진행한 정기구역회가 적법하다는 1심 판결이 확정됐다.

합덕감리교회 A장로는 “그간 합덕교회 사태로 인해 지역사회와 지방회 등에 많은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며 “합덕교회가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 될 수 있도록 기도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