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업체탐방
  • 입력 2023.09.15 20:51
  • 수정 2023.11.14 17:38
  • 호수 1472

[업체탐방] ㈜엠이지발효연구원
악취 나던 호수에 ‘이것’ 넣었더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수오니 처리하다 악취 저감에 관심 가져
동물 사체 처리 및 수질 개선제 등 개발

㈜엠이지발효연구원 안성순 대표이사의 어린 시절 기억은 신평면 도성리까지 밀려 들어오는 바다에 걱정 없이 뛰어들던 일이었다. 우렁이 잡아 부모님께 갖다 드리면 뚝딱 찌개가 되고는 했단다. 하지만 지금은 농약 걱정에, 오염된 물 걱정에 쉽지 않다. 안성순 대표는 오랜 기억 속에 남아 있는 깨끗한 환경을 후대에 물려주고 싶었다.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깨끗하게, 환경을 보존할 수 있을지 고민하던 끝에 ㈜엠이지발효연구원(이하 엠이지)을 만들고 친환경 탈취제, 수질개선제를 만들기 시작했다. 

 

하수오니 처리부터 수질개선제까지

처음부터 안 대표가 이 일을 시작한 건 아니었다. 2015년부터 하수처리장 등에서 나오는 하수오니를 수집하고 운반하는 일을 했다. 처리장 자체에서는 하수오니가 탈취돼 악취가 나지 않지만, 물과 만나면 달랐다. 공기 중 수분에 노출만 되어도 바로 악취가 났다. 악취를 잡고 싶은 마음에 안성순 대표는 해보지 않은 일에 도전했다.

환경과 관련한 여러 일을 시작했다. 소나 돼지, 닭 등을 키우는 축사가 주변에 많았는데, 사육을 하다 죽어 버린 사체를 그냥 버리는 일이 옛날만 해도 비일비재했다. 결국 땅속에 버려진 사체는 토양을 오염시켰다. 지금은 규제가 강화됐지만, 처리 방법이 마땅치 않다. 

엠이지에서는 2018년 폐사축 등의 폐유기물을 분해하기 좋은 크기로 분쇄하고 여기에 미생물을 투입해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되돌리는 폐유기물 ‘블랜더’를 만들고 특허를 받았다. 미생물을 발효하고 톱밥에 더해 단백질을 분해하는 방법으로 효과는 좋았으나,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제품이 알려지는 데 어려움이 따랐다.

 

 

“어떻게 하면 깨끗할 수 있을까?”

사체 처리와 함께 관심을 가진 것이 수질 개선이었다. 저수지며 호수며 깨끗한 곳이 많지 않다. 안 대표의 고향은 신평면 도성리로, 한정초와 신평중, 신평고를 졸업했다. 지난 2000년부터 신평의용소방대원으로 시작해 현재 지대장을 맡고 있으며 당진시의용소방연합대 부대장도 겸임하고 있다.

이곳에서 자라고 생업을 이어오며 봉사까지 하는 안 대장은 내 고장이 깨끗하길 바랐다. 하지만 바로 인근 오봉제 저수지부터 수질 상황이 좋지 않았다. 오봉제 저수지는 농어촌공사로부터 개인이 20년 동안 임대해 낚시터로 사용해 온 곳이다. 현재 이곳에는 20여 만 평에 연꽃단지가 조성돼 있다. 

“20여 년 동안 낚시터로 사용되다 보니 그 안에 떡밥이며 쓰레기 등 물 속에 별의 별 것이 쌓여 있어요. 충남도로부터 제안을 받아 미생물로 녹조 정화 작용 실험을 하게 됐어요. 그때 가서 보니 심각하더라고요. 저수지가 꽤 깊어 보이지만 물 높이는 겨우 1미터 밖에 안 될 거에요. 그만큼 퇴적물이 많이 쌓인 거죠. 이를 건져내면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고, 처리하는 것도 쉽지 않죠. 그래서 저희 제품으로 실험을 했고 실험 결과는 성공적이었어요.”

 

한서대 창업보육센터에 연구소 입주

한편 지난 3월 한서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안에 있는 연구소에 들어가게 됐다. 한서대와 업무협약도 체결하고 연구 지원도 받는다. 이를 통해서 영양제와 토양, 연구비를 지원 받아 토양개선제까지 만들 수 있게 됐다고.

여기에 학교 안에 있는 연못에서 실험할 수 있도록 기꺼이 내줬다. 야외 실험은 처음이었다. 이 실험 역시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물고기가 단 한 마리도 죽지 않고 수질이 개선됐다. 이 덕분에 제품의 특허 출원도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수질오염이 심한 서산호수공원을 대상으로 실험을 거쳤다. 여기서도 좋은 결과를 얻었다.

“호수 실험에서 오염을 유발하는 물질이 감소된 것을 결과로 알 수 있었어요. 이렇게 실험을 하고 깨끗해지는 모습을 보면 너무 뿌듯하죠. 이 기술을 알아봐 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저는 당진에서 태어나 이곳에서 봉사하고 있어요. 언제든 내 고향을 위해 봉사하고 싶습니다. 당진도 호수공원이 생길 텐데, 준비부터 잘해야 수질을 보존할 수 있어요. 후대에 물려줄 수 있는 것이 자연뿐이니 자연 보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안성순 대표는?

- 신평면 도성리 출신

- 한정초·신평중·신평고 졸업

- 현 신평면의용소방대장 및

   당진시의용소방연합대 부회장

- 한서대학교 산학연구원

    ㈜엠이지발효연구원 대표이사

 

>> ㈜엠이지발효연구원은?

- 주소 : (당진지사) 신평면 신평길 146, 2층 /

                (1공장) 서산시 해미면 한서1로 46, 한서대 창업보육센터 1호 302호 

                (2공장) 산서대 창업보육센터 1관 102호

- 문의 : 362-8771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