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전영옥 시의원, 당진시의회 윤리특위 회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조례안 부결로 윤리특위 활동 아직
의회운영위 윤리특위 대행? 별도로 운영?

 

‘막말 논란’을 빚은 전영옥 시의원이 당진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됐다. 

전 의원은 지난 5월 당진시의회 복도 등에서 동료 여성의원에게 성적 발언을 해 ‘막말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논란이 확대되면서 이 사안에 대해 김선호 의원은 7월 의원출무일에서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했고, 김덕주 의장이 제103회 임시회 개회식에서 두 달 여 동안 침묵으로 일관했던 것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이어 전영옥 의원이 막말 사태가 발생한지 3개월 만인 지난 8월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논란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과했지만, 이 자리에서 상대 정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을 언급하면서 난타전으로 비화될 뻔했다. 

한편 당진시의회는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재발 방지를 약속한 가운데, 전영옥 의원이 윤리특위에 회부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구체적인 일정이 나오고, 절차가 이행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심의수 의회운영위원장은 “최근 윤리특위 관련 조례안이 부결돼 다시 조례안을 상정할 것인지, 아니면 현행대로 의회운영위원회가 윤리특위를 대행할 것인지 내부 협의가 필요하다”며 “(전영옥 의원의 막말 사태와 관련해)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진행된 게 없다”고 말했다. 

의회사무국 관계자는 “윤리특위 조례안 문제 뿐만 아니라 윤리심사자문위원회 7명을 구성해야 하는데, 아직 위원회가 구성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당진시의회 윤리특위를 의회운영위원회가 대행하도록 되어 있으나, 의원에 대한 징계 및 윤리 심사에 있어 이해관계를 최소화 하고 신뢰성·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윤리특위를 별도의 기구로 구성해 운영하는 내용을 담은 조례안이 상정됐다. 그러나 해당 조례안이 부결되면서 윤리특위 가동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