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가을 제철음식] 새우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대하’와‘흰다리새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선정 10월 이달의 수산물‘대하’
양식하는‘흰다리새우’…저렴하지만 맛 좋아

가을은 곡식이 익어가는 풍요로운 계절이기도 하지만, 바다의 수산물도 겨울을 준비하며 살이 통통하게 오르는 계절이다. 해양수산부가 10월을 맞아 가을에 먹으면 배로 맛있는 제철 수산물로 삼치와 대하를 선정했다. 그중 대하와 지역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흰다리새우(일명 왕새우)의 차이점, 새우 고르는 방법, 당진의 새우 양식장 및 맛집을 소개한다.

대하 · 흰다리새우 차이점은?

대하(大蝦)는 말 그대로 크기가 큰 새우를 뜻한다. 대하는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 바다에서 서식한다. 그물로 잡는 대하는 성미가 급해 잡은 지 얼마 안돼 바로 죽는다. 곳곳의 수족관에서 유유히 헤엄치는 새우는 자연산 대하가 아닌 양식새우인 흰다리새우일 가능성이 높다.

흰다리새우(일명 왕새우)는 중남미가 원산지인 새우다. 과거 대하도 양식을 했지만 바이러스에 의해 대량폐사하면서 생산량이 해마다 감소했다. 하지만 흰다리새우는 환경 적응력이 강하고 질병 발병률도 상대적으로 낮아 많이 양식돼왔다.

대하와 흰다리새우는 가격 차이가 2~3배나 나지만 맛과 외형은 비슷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흰다리새우를 비싸게 구매하는 사례가 있다. 때문에 대하를 구입할 때는 흰다리새우인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대하는 이마에 있는 뿔이 코끝보다 길게 나와 있고 더듬이가 흰다리새우보다 길다. 수염은 몸길이보다 길며 다리는 붉은색이고 꼬리 끝부분이 녹색이다. 

반면 흰다리새우는 코끝이 짧고 더듬이도 대하보다 짧다. 수염 길이도 몸길이와 비슷하며 다리는 투명한 듯한 흰색을 띠고 있다. 꼬리 끝 부분은 검붉은 색으로, 대하와 흰다리새우를 구별할 때는 꼬리 색을 잘 살펴보는 것이 좋다.

신선한 새우 고르는 방법

당진에서도 싱싱하고 맛 좋은 새우를 만날 수 있다. 지역에서 새우를 직접 구입할 수 있는 양식장 및 맛집으로는 송악읍에 자리한 △청록수산 △당찬새우양식장 △거북왕수산과 신평면에 위치한 △진흥수산이 있다. 이외에도 당진전통시장 어시장과 신평 삽교호관광지 내 어시장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신선한 새우를 고르기 위해서는 새우 머리가 투명해 내장이 잘 보이는 것을 골라야 한다. 껍질에서 윤기가 나고 몸통을 만졌을 때 탄력이 느껴지는 것이 좋은 새우다. 

좋은 새우를 골랐다면 맛있게 조리하는 법도 중요하다. 새우는 장이나 튀김, 버터구이, 멘보샤, 칠리새우, 감바스 등 다양한 레시피로 즐길 수 있다. 제철을 맞아 탱글한 식감과 단맛을 느끼고 싶다면 무엇보다 회나 소금구이가 제격이다.

=====================================================================

<당진의 새우 양식장 및 맛집>

청록수산

새우뿐 아니라 가을 먹거리의 대명사인 전어를 회와 무침, 구이로 즐길 수 있다. 여기에 사이드메뉴로 칼국수와 라면도 준비돼 있어 보다 가을 먹거리를 확실하게 접하고 싶다면 청록수산을 추천한다. 한편 중간 휴게시간이 있어 영업시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  위치 : 송악읍 복운1길 30-1

●  문의 : 357-4558

 

당찬새우양식장

양식장 직판장으로, 새우를 직접 양식해 판매하고 있다. 특히 아버지의 업을 아들이 이어 양식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친환경 기법인 ‘바이오플락’ 기법을 적용해 새우를 양식한다. 새우 판매 시 초장과 버터를 함께 제공하고 있으며 현장 구매는 물론 택배 주문도 가능하다. 또한 온라인으로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통해 새우와, 양식한 새우로 담근 간장 새우장도 구매할 수 있다.

●  위치 : 송악읍 농장길 336-24

●  문의 : 010-8932-3592

 

거북왕수산

30대 부부가 새우 양식에 뛰어들며 당진으로 귀어했다. 각고의 노력 끝에 마련한 양식장에서 흰다리새우가 건강하게 사육·관리되고 있다. 이곳 역시 직판을 하고 있으며 온라인 마켓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도 주문할 수 있다. 거북왕수산은 주문 즉시 당일 포장 및 당일 배송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간장 및 양념 새우장도 온라인 판매한다.

●  위치 : 송악읍 농장길 336-42

●  문의 : 0507-1392-9326

 

진흥수산

기존 비닐하우스 형태의 매장에서 창고형 건물을 새로 지어 자리를 이전했다. 진흥수산도 직접 왕새우를 양식하며, 특히 직판은 물론 이곳에서 왕새우구이를 먹을 수 있다. 식당에서는 왕새우구이와 새우라면 수제비, 새우머리버터구이를 먹을 수 있으며, 직판장에서는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왕새우 포장 구매도 가능하다.

●  위치 : 신평면 샛터길 117-114  또는 117-112

●  문의 : 363-4734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