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당진시 간부공무원
직권남용 · 강요 혐의로 충남도 감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에 후원 요구 혐의로 충남도 감사 나서
호수공원 조성 추진 제동 걸리나 예의주시
일감 몰아주기 및 부당취업 혐의도 조사 중

당진시청 전경
당진시청 전경

 

당진시 간부공무원 A국장에 대한 충남도감사위원회의 감사가 세 달 째 이어지고 있다. A국장은 기업에 후원 요구 및 특정 업체에 일감 몰아주기 등의 의혹을 받고 있다. 

당진시대 취재에 따르면 지난 8월 A국장의 비위 행위를 고발하는 익명의 신고가 접수됐다. 당진시가 추진하는 사업과 관련해 지역 내 여러 기업에 거액의 후원금(기부금)을 강요했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기업에 후원 요구 혐의로 조사

일각에서는 당진시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인 당진호수공원 조성 사업과 관련해 기업들을 대상으로 사업비 출현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투입 예산이 1000억 원의 이르는 당진호수공원 조성을 위해 기업의 후원을 강요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당진시는 당진호수공원 관련 사업비 조달 문제에 대해 “토지 매입이 완료된 이후 공원 조성 사업비는 국·도비 확보 또는 울산대공원과 같이 민간기업에서 사회적 환원 차원의 공원 조성 등 다양한 재원 확보 방안을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본지 제1461호 ‘당진호수공원 조성 관련 당진시 일문일답’ 기사 참조> 

때문에 이번 감사에서 해당 사안이 문제가 될 경우 당진호수공원 조성 추진에 제동이 걸릴 수 있어 당진시와 시민사회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당진지역에 입주한 기업은 물론 인근 지역 기업까지 이번 감사 결과를 주목하고 있다. 당진의 한 업체 관계자는 “인근 시·군 산업단지에 입주한 업체 관계자들이 ‘충남도감사위원회에 제보된 내용이 뭐냐’고 물어볼 정도”라며 “아무래도 관공서를 상대로 일하는 업체가 많다 보니 이 사안에 관심이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공무원부터 기업까지 광범위 조사

한편 기업 후원을 강요했다는 의혹과 더불어 특정 업체에 일감 몰아주기와 모 업체에 특정인을 부당취업시켰다는 의혹도 포함됐다. 상당한 분량의 문서와 녹취록 등이 제시돼 충남도감사위원회에서는 A국장 뿐만 아니라 관련 공직자와 기업체 관계자까지 범위를 넓혀 광범위하게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도감사위원회는 그동안 제보 내용에 대한 사실 여부를 가리기 위해 기초 사실확인 작업에 이어 관련 공무원과 기업체 관계자를 대상으로 참고인 조사를 벌였으며, 지난달 하순에는 이틀에 걸쳐 A국장에 대한 대면조사가 이어졌다. 

1차 조사에서 관계 공무원들을 상대로 소환조사를 실시했으며, 약 10개 기업을 대상으로도 조사가 이뤄졌다. 그러나 A국장이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고, 지역업체들이 자칫 사업에 영향이 있을까 조심스러워 하는 입장이어서 사실 확인을 위한 2차 추가 조사도 계속될 예정이다. 

충남도감사위원회 관계자는 “A국장 제보 건은 현재 조사 중인 사안으로 관련 내용에 대해 언급할 수 없다”며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감사위원회에 상정할 예정이지만 사실 확인을 위해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감사와 관련해 A국장의 입장을 듣고자 했으나 끝내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