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교육
  • 입력 2023.11.11 13:08
  • 수정 2023.11.12 14:47
  • 호수 1479

취업? 대학? 고민 중이라면 당진정보고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부터 대학 진학까지 학생 맞춤형 지도
공기업취업반 · 공무원반 · 해외인턴쉽반 운영

당진정보고 전경
당진정보고 전경

 

당진정보고등학교(교장 조상연, 이하 정보고) 3학년에 재학 중인 김해인 학생이 국민연금공단에 취업했다. 김해인 학생은 정보고에서 운영하는 공기업취업반인 ‘공취반’에서 지난 3년 동안 공기업 취업을 준비해 왔다. 그는 ‘자격증 취득 로드맵’에 따라 1학년부터 ITQ자격증을 비롯해 컴퓨터활용능력 2급과 1급 자격증을 취득했고, 전산회계 및 한국사 고급 등 전공 자격증도 땄다. 또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소속으로 학교에서 이론과 기초실무를 배우고 회사에 출근해 기업 현장에서 실무를 배우는 실제적인 경험을 쌓았다. 

상경계열 특성화 고등학교 

김해인 학생의 공기업 취업은 비단 학생 개인의 노력 때문만은 아니다. 정보고에서는 학생들이 목표하는 방향에 따라 맞춤형 취업 및 대학 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학생들의 꿈을 지원한다.  

당진정보고등학교는 상경 계열 특성화고로, 회계사무과와 유통물류과가 설치돼 있다.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취업박람회를 열어 취업 정보를 상시 전시하고, 지속적인 개인 상담을 통해 1학년 학생들의 학과 선택을 돕는다.

특성화고인 정보고는 전공을 살려 취업과 대학 진학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김해인 학생처럼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방과 후 공기업취업반(공취반), 공무원반, 해외인턴쉽반 등을 운영해 전문적인 기업별 인재 양성 지원에 힘쓰고 있다. 

공기업 취업부터 해외인턴쉽까지 

김해인 학생의 국민연금공단 취업 성공을 이끈 ‘공취반’에서는 공기업을 목표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NCS, 기업별 면접, 전문자격증 취득 등을 교육한다. 재학 중에도 취업이 가능하다. 

‘공무원반’은 국가직 4개 분야에 응시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국어·영어·한국사 세 과목만 시험을 보면 된다. 올해는 3명의 학생이 필기시험 합격 후 면접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해외인턴쉽반’은 영어에 재능이 있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정부와 학교가 한 학생당 3개월 정도의 호주 인턴쉽 실무를 위해 2500만 원 상당을 지원한다. 

그 외 어학연수 및 해외대학 진학 등의 기회도 있다. 재학생 뿐만 아니라 정보고를 졸업한 재수생도 위 3개 반에 참여할 수 있고 1년 동안 지원받을 수 있다. 

대학 진학 위해 내신 관리   

이밖에 당진정보고는 취업지원반을 운영하며,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100% 취업 성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위해서도 수시를 위한 내신 관리를 지원하고,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상경계열에 맞는 대학 학과에 진학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상대적으로 특성화고는 일반고보다 내신에서 유리한 점이 많고, 만약 취업을 하더라도 ‘선 취업 후 대학’ 정책에 따라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 진로 지원을 다양하게 받을 수 있다.

김현미 교무부장은 “정보고는 취업부터 대학 진학까지 모든 학생들이 꿈을 이룰 수 있는 최고의 학교”라며 “미래에 대한 뚜렷한 목표가 있는 학생이라면 학교 차원에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조상연 교장은 “앞으로도 학생들의 미래에 도움이 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보고 고입지원 원서접수 기간은 다음달 4일부터 5일까지 진행된다. 

 

[인터뷰] 국민연금공단에 합격한 김해인 학생 (당진정보고 3학년) 

 

“특성화고 진학은 제게 기회였어요”

당진정보고등학교로 진학한 이유는?

중학생 때 저는 아무리 생각해도 하고 싶은 게 없었습니다. 목적 없이 공부해서 성적에 맞춰 대학에 가는 게 시간 낭비, 돈 낭비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때 한 특성화고에서 입시 설명회를 했는데, 고졸 전형으로 공기업에 취업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어차피 취업할 거라면 특성화고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해 정보고 진학을 결심하게 됐습니다.

취업 성공의 비결은?

꾸준하게 자신의 계획에 맞춰 공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공기업은 NCS라는 시험을 보는데 이 시험은 단순 암기나 계산보단 문제 푸는 스킬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이 스킬을 익히려면 오랫동안 많이 해보는 것밖에 없습니다. 

또한 많은 경험을 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취업은 생각보다 다양한 역량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많은 경험을 해보는 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동아리부터 학교에서 진행한 각종 특강, 봉사활동 등 취업과 관련이 있거나 도움이 되는 활동들을 찾아서 했습니다. 무엇보다 일학습 병행 도제 프로그램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도제 덕분에 회사가 어떤 곳인지, 나에게 어떤 것을 요구하는지 적응하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정보고 선생님들의 지속적인 밀착 지도와 학교의 다양한 취업 역량 강화 교육 또한 큰 도움이 됐습니다. 

당진정보고등학교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한마디

특성화고에 진학했다면 특성화고만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기업에 취업하거나 공무원이 될 수도 있고, 대학에 진학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 학교 안팎의 다양한 대회와 강의, 연수 등의 기회도 많습니다. 여러 전형과 기회를 활용해 진로를 고민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