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환경
  • 입력 2023.12.22 20:16
  • 호수 1485

현대제철 LNG발전소 건설 추진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탄 대신 LNG발전 통해 전기로 중심 생산체계 전환
환경연합 “LNG도 대기오염물질 배출하는 화석연료”
시민단체연대회의 오는 27일 설명회 및 간담회 진행

현대제철이 당진제철소 내에 LNG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지역 시민단체들이 “LNG 또한 화석연료”라며 LNG발전소 건설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기후위기에 따른 탄소중립 실천이 사회적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현대제철은 현재 석탄을 연료로 사용하는 고로 중심의 당진제철소 생산체계를 전기로 중심으로 전환하고자 LNG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현대제철에 따르면 “부생가스 발전량은 감소하는 반면 전기로 투자에 의한 전력 사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부의 분산전원 정책 및 복합발전 전환 정책에 부응해 LNG자가발전설비 투자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부생가스 발전과 코크스 건식 소화설비(CDQ) 발전이 1/3 수준으로 감소하는 반면 전력 수요는 증가하므로, 전력 확보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당진제철소에 499MW 규모의 자가 LNG발전소를 건설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계획대로라면 2028년에 LNG발전소 가동을 시작, 2050년까지 수소발전설비로 전환할 방침이다. 

이같은 현대제철의 계획이 알려지면서 지역의 환경문제를 우려하는 시민사회가 대응에 나서고 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8일 당진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후위기에 역행하는 LNG발전소 건설 추진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LNG 또한 화석연료로, 동일한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데 석탄화력발전의 45%에 달하는 온실가스와, 막대한 질소산화물을 배출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 시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대제철이 밝힌 “한전을 통해 전력을 구입하는 것보다 자가 LNG발전을 통해 전력을 수급하는 게 온실가스 배출이 적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의하면 2030년 이후 우리나라 전력은 석탄발전이 LNG발전보다 비중이 계속 줄어들 예정”이라며 “현대제철이 LNG발전을 본격 가동하기 시작할 2030년 이후에는 석탄발전보다 LNG발전이 더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게 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탄소중립을 핑계로 전기요금을 절감해 기업의 이윤을 높이겠다는 꼼수”라며 “LNG발전소 건설 추진을 중단하고 재생에너지 확대 및 그린수소로 올바른 탄소중립을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당진시와 당진시의회에서도 현대제철의 LNG발전소 건설 추진에 대해 적극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현대제철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가 아닌 점에 대해 일부 지적이 있지만, 태양광 및 풍력 등 변동성 재생에너지의 경우 간헐성 문제로 상시 가동체제가 불가하다”며 “365일 24시간 가동해야 하는 당진제철소에 적합한 발전방식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에 투자하는 LNG자가발전설비는 수소 혼소 과정을 거쳐 장기적으로 수소발전으로 전환할 계획”이라며 “결국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발전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사안에 대해 당진환경운동연합 이외의 시민단체에서도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당진YMCA, 당진참여연대, 당진문화연대 등 14개 단체가 참여한 당진시민단체연대회의는 오는 27일 당진시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현대제철 관계자로부터 LNG발전소 건설 추진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간담회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