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읍면소식
  • 입력 2024.01.23 09:58
  • 수정 2024.01.23 11:16
  • 호수 1490

액션그룹 양성 아카데미 2기 교육생 모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단

지역의 문제 해결하는 활동 조직

 

당진시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단(추진단장 김건준)2024년 액션그룹* 양성 아카데미 2기 교육생을 오는 27일까지 모집한다.

이번에 실시하는 액션그룹 양성 아카데미는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의 실행 주체인 액션그룹을 발굴하고, 교육과 실습으로 직접 기획한 사업 아이디어를 실행할 기회 제공을 위해 마련됐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당진에 주소를 둔 개인 및 예비 단체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시 홈페이지 공지 사항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후 전자우편(dangjinplus@naver.com)으로 제출하면 된다.

이번 교육은 공동체 경제 및 신활력사업의 이해(12시간) 사업계획서 작성 및 비즈니스모델 발굴(20시간)로 구성됐다. 교육과정을 수료한 액션그룹 아카데미 수료자는 공동체 경제지원 공모사업 지원 자격이 부여되며, 선정된 액션그룹에는 소정의 사업비를 지급할 예정이다.

그 밖에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당진시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041-358-8882)으로 문의하면 된다.

당진시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김건준 추진단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지역의 문제를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주민들이 모여 사업을 직접 기획하고 실현해 볼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신활력 추진단 또한 액션그룹이 지속해서 활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당진시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단 블로그

https://blog.naver.com/dangjinplus2022/223323953933

 

· 액션그룹이란?

1. 창업 + 공동체

o 액션그룹은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발굴·기획·실행하는 활동조직입니다. 지역사회의 구성원들로 구성되며, 주민들이 주도하여 지역의 문제를 발굴하고, 사업을 수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공동체 경제 실현을 통해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를 구축하는 데 기여합니다.

2. 수익, 공동체, 공익(액션그룹은 3가지 목표를 가지고 사업을 수행합니다.)

o (자립적 기반 확보) 액션그룹은 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수익모델을 만들어야 합니다. 제품판매, 플랫폼 구축, 교육제공, 홍보서비스 등의 다양한 수익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수익이 없다면 사업을 지속가능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o (공동체경제 실현) 액션그룹은 최소 3~5명의 구성원으로 이루어지는 그룹입니다. 개인이 아닌 단체로써 활동하며, 구성원들 간의 목표설정과 역할분담이 중요한 과제입니다. 구성원들은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며, 공동체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나아가야 합니다. (ex. 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 영농조합법인 등)

o (공익창출) 액션그룹의 궁극적인 목표는 공익의 창출입니다. 개인 및 단체의 이익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추구합니다. 취약 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 노인돌봄, 지역사회 환원, 기부 등 다양한 공익활동을 추구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