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고립된 청년 늘어…대책 마련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선아 당진시의원 5분 자유발언

전선아 당진시의원이 사회에서 고립된 청년들에 대한 사회적 문제에 대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5분 자유발언을 진행했다. 

지난달 26일 열린 제107회 당진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전선아 의원은 ‘고립 · 은둔 청년의 마음건강,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니다’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에 나섰다. 

우리나라 ‘고립 · 은둔 청년 실태조사’에 따르면 54만 명의 청년들이 세상과 단절된 채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된 원인으로는 취업, 대인관계, 가족관계 등으로 나타났으며, 청년층의 은둔으로 인한 사회활력 저하 및 자살과 고독사로 인한 사회적 비용 증가가 필연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대중을 향한 각종 범죄 또한 증가할 가능성도 매우 높다는 내용이 실태조사 보고서에 포함됐다.

전선아 의원은 “2023년 당진시 청년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만19~34세에 해당하는 청년이 2만4000여명으로 정신 및 행동장애에 대한 진료 인원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이 많아짐에도 불구하고, 당진시는 청년들의 정신건강 실태에 대한 조사가 전무한 상황”이라고 안타까움을 전했다.

이어 “여러 지자체에서 청년마인드링크, 청년마음건강센터, 정신건강안전TF 설치 등을 통해 이러한 문제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면서 “당진시도 청년 고립 · 은둔의 장기화를 막기 위해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통해 당진시의 고립 · 은둔 청년의 규모를 파악하는 한편 안정적인 제도를 마련하기 위한 로드맵을 준비해야 할 때”라고 제안했다.

전 의원은 “기존에 운영되는 정신건강복지센터와 당진시보건소 등에서 고립 · 은둔 청년을 대상으로 한 사업을 확대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라며 “지역의 미래인 당진시 청년들이 정신건강 서비스에 쉽게 접근해 양질의 서비스를 받고, 이를 당연한 권리로 이용하는 사회문화적 환경이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