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환경
  • 입력 2024.02.02 21:16
  • 수정 2024.02.02 21:24
  • 호수 1491

현대제철 LNG발전소 건설 관련
“발전소 주변 지원 제외…지역에 도움 안 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의회, 결의안 찬성 3명 · 반대 5명 · 기권 5명 ‘부결’ 
당진환경운동연합 당진시 · 당진시의회 규탄 기자회견 개최 
“자가발전 설비라 법적으로 지역자원시설세 납부 등 제외”

당진환경운동연합이 당진시와 당진시의회가 현대제철 LNG발전소 추진을 방관한다고 주장하며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이 당진시와 당진시의회가 현대제철 LNG발전소 추진을 방관한다고 주장하며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이 당진시와 당진시의회가 현대제철 LNG발전소 추진을 방관하고 있다며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현대제철은 최근 탄소중립(넷제로) 달성을 위해 고로 중심의 생산체계에서 전기로 중심의 생산체계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기존 고로를 이용한 철강 생산을 줄이고, 전기로를 통한 철강 생산을 확대할 방침으로 자가발전을 확대해 안정적인 전력 수급을 위해 LNG발전소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앞서 현대제철 측은 지난해 12월 당진지역 시민단체와의 간담회에서 “궁극적으로 2050년까지 친환경 수소발전 설비로 전환해 전력을 수급할 계획이지만, 현재로서는 수소발전을 위한 기술적인 문제와 대량의 수소를 안정적으로 수급하는 문제 등이 해결되지 않고 있어, 중간 단계로 LNG발전을 추진코자 한다”며 “현재 계획하고 있는 LNG발전소 또한 수소 혼소 발전이 가능한 설비로, 가스발전 설비를 구축한 뒤 수소혼합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본지 제1486호 ‘당진에 발전소만 5곳…‘또’ 발전소 짓는다’ 기사 참조> 

이어 최근에는 인근 8개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조상연 당진시의원은 지난달 30일 열린 제107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현대제철 LNG 자가 발전소 건설 반대 결의안’을 대표발의 했으나, 표결 결과 찬성 3표(김명진·김선호·조상연), 반대 5표(김명회·김봉균·윤명수·전영옥·최연숙), 기권 5표(박명우·서영훈·심의수·전선아·한상화)로 나와 결국 부결됐다. 

이에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일 당진시청 브리핑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당진시와 당진시의회가 현대제철 LNG발전소 추진을 방관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현대제철은 자가 LNG발전소 건설로 매년 수천억 원의 전기요금 절감이라는 막대한 이익을 누리는 반면 지역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자가발전소이기 때문에 관련 법에 따른 발전소 주변지역에 대한 지원이나 지역자원시설세 혜택을 전혀 받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탄소중립을 말하는 당진시와, 탄소중립·녹색성장 특별위원회를 구성한 당진시의회는 말로만 탄소중립을 외칠 것이 아니라 현대제철 LNG발전소 건설을 막는데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