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4.10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지상토론] 후보자에게 듣는다 ②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후보 “당진항 독자개발 추진…당진항만청 유치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37일 앞으로 다가왔다. <당진시대>에서는 유권자의 선택을 돕기 위해 후보자들의 생각과 견해 공약 및 정책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지상토론(紙上討論)’을 진행한다. 지상토론은 총 3회에 걸쳐 게재된다. 이번 지상토론에는 진보당 오윤희 후보가 답변을 보내오지 않았다. 오 후보는 “민주당과 단일화를 앞두고 여러 고민 속에서 이번 인터뷰는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가장 존경하는 정치인은 누구인가? 

훌륭한 정치인이 많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을 가장 존경한다. 참여정부 시절 사회적 대화기구인 대통령자문 노사정위원회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노 대통령을 가까이 뵐 수 있었다. 소탈하고 탈권위적인 모습, 힘없는 사람들에 대한 한없는 연민, 부당한 권위와 불의에 맞서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노 대통령께서 “비가 오지 않아도, 비가 너무 많이 내려도 다 내 책임인 것 같았다”고 말씀하셨는데, 정치 지도자로서 강한 책임감을 갖는 자세 역시 본받을 점이라 생각한다. 그가 남긴 ‘노무현 정신’과 그가 꿈꾸던 ‘사람 사는 세상’은 정치인이라면 계승해야 할 소중한 정치적 유산이라고 생각한다.

 

제22대 국회의원이 된다면 어떤 상임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싶은가?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 분야는 무엇인가? 

당진은 대표적인 도농복합도시이다. 산업단지와 철강클러스터의 발달로 산업도시이면서, 쌀 주산지로 농사짓는 사람도 많고 항만시설도 많다. 초선 때는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재선 때는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각각 활동하면서 전문성을 쌓았다고 자부한다. 3선이 되면 곧바로 상임위원장을 맡게 될 수 있는 만큼 두 상임위 중 어떤 상임위원장 자리가 당진 발전에 더 도움이 될지 심사숙고해서 결정하겠다.

 

쌀값에 이어 과일값 · 채소값 폭등까지 농산물 가격 안정화를 위해서는 어떠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쌀값은 폭락하는 반면 과일과 채소값은 폭등하는 등 우리나라 농산물 가격의 불안정성으로 농민들과 소비자 모두 피해를 보고 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정책이 바로 ‘농산물 가격안정제’이다. 미국 · 일본 등 주요선진국에서 시행 중인 농산물 가격안정제는 주요농산물의 기준가격을 정하고 시장가격에 미달할 경우 그 차액의 일부를 보전해 주는 제도로 농민과 소비자와의 상생을 유도할 수 있다. 

현재 ‘쌀값정상화 및 식량안보 강화 3법(양곡관리법 · 농안법 · 농업직불제법)‘을 대표발의 했는데 이번 국회에서 통과가 불투명한 상황이어서 다음 국회에서 반드시 재추진하도록 하겠다.

 

저출생에 따른 인구절벽 문제가 심각하다. 국가적 차원의 저출생 문제 해결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우리나라가 2006년부터 저출산 대책으로 쏟아부은 예산이 380조가 넘는다고 하는데 그 기간 동안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1.13명에서 계속 줄어 지난해 0.72명, 올해는 0.68명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한다. 저출생 문제는 사회구조적 문제와도 복잡하게 얽혀있는 문제이다. 이미 결혼과 출산을 할 연령층 자체가 크게 줄어든 상황에서 극적인 출생률 반등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집값을 안정화시키고, 사교육비 절감 등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등 장기적으로 사회·경제적 인프라 조성을 통해 저출생문제를 해결해 나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한 후보의 의견은 어떠한가? 

2022년 10월 29일,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159명의 생때같은 젊은이들이 목숨을 잃었다. 상상도 못했던 참사가 발생한 지 1년이 넘었는데도 무고한 희생에 대해 그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일은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이다. 

희생자 유가족이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과 그에 대한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특별법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도 윤석열 정부는 이태원 참사 특별법을 ’총선용 악법‘이라며 거부권을 행사했다. 그야말로 비정한 정부가 아닐 수 없다. 유가족들에게 작은 위로가 되고 다시는 어이없는 참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반드시 재의결로 통과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진지역의 교육·의료 문제 해결을 위해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당진지역은 아파트가 들어서는 지역은 과대·과밀학급 문제가 발생하고 읍면 단위 농촌의 학교들은 폐교 위기를 겪을 정도로 학생수가 부족해지고 있다. 과대·과밀학급 문제는 학생들의 교육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교실 증축 등 시설개선과 교사 증원이 이뤄져야 한다. 

한편 농촌 지역의 소규모 학교들은 정책적이나 예산지원 확대를 통해 좋은 학교들로 특화시켜야 한다. 의료문제의 경우 공공 인프라 확충 차원에서 병원 건립이 시급하다. 일반 시민뿐만 아니라 산업단지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에 대한 산재 전문 의료기관이 부재해 대전 등으로 치료를 위해 원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이에 송산에 마련된 병원 용지에 근로복지공단이 운영하는 병원을 유치하도록 힘쓰겠다. 

 

당진화력발전소 1~4호기가 2029년부터 차례대로 폐쇄된다. 노후 발전소 폐쇄 이후 어떤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당진화력 1~4호기가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폐쇄될 예정이다. 탈석탄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불가피하지만 석탄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른 일자리 감소와 지역경제 위축이 우려되지 않을 수 없다. 현행 <탄소중립기본법>에 탄소중립 이행과정에서 피해를 입는 지역을 ’정의로운 전환 특별지구‘로 지정해 고용 전환 및 신산업 투자유치 지원 등을 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어 있다. 

이에 당진을 ’정의로운 전환 특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또한 폐쇄 이후 화력발전소를 어떻게 할지는 해외 사례 등을 검토하고 공론화하여 당진시민들이 원하는 공간으로 재탄생하거나 새로운 산업의 전진기지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당진의 미래 먹거리 산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석문산단을 우량기업으로 신속히 채우고 서해안 시대를 맞아 당진항을 충남을 대표하는 국가무역항으로 키워내야 한다. 수소, LNG 등 친환경 에너지산업을 육성하고 이들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항만 개발과 배후단지 조성으로 당진항을 우리 당진의 새로운 먹거리로 키워내겠다. 당진항의 독자개발과 거점항만으로 집중육성 할 당진항만청을 유치하겠다. 

또한 당진의 첫 국가기관 유치에 성공한 해경인재개발원을 필두로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시 수도권 소재 해양수산분야 공공기관들을 유치하여 당진을 충남을 대표하는 해양수산클러스터, 해양수산거점도시로 발전시키도록 하겠다.  

 

송노섭 예비후보와 경선을 치르면서 일부 갈등과 파열음도 있었다. 어떻게 수습해나갈 생각인가? 

경선을 치르다 보면 지지자들 사이에서 크고 작은 갈등을 빚게 마련이지만, 송노섭 후보와 다른 어느 지역보다 아름다운 경선을 치렀다고 생각한다. 이제 그동안의 갈등은 뒤로하고 원팀으로 거듭나야 할 때다. 무도하고 무능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민주당의 총선 승리와 정권 교체를 바라는 마음은 저와 송 후보 모두 같을 것이다. 당진의 미래를 위해 마련했던 송 후보의 공약과 전략을 제가 잘 받아안고 소통과 화합으로 총선 승리의 길에 함께 나서도록 잘 수습하겠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