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2024.02.29 19:33
  • 수정 2024.02.29 19:56
  • 호수 1495

송악읍 고대리에 ‘기업혁신파크’ 조성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민생토론회에서 선정 발표 
15만 평 규모 모빌리티 혁신복합단지 조성 
“SK렌터카 3000억 투자…35개 모빌리티 기업 입주” 

지난달 26일 서산 공군비행장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당진시에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KTV 민생토론회 방송 화면 갈무리)
지난달 26일 서산 공군비행장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당진시에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KTV 민생토론회 방송 화면 갈무리)

당진시가 3000억 규모의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지난달 26일 서산 공군비행장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당진시에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 1월 기업도시개발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을 추진할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기업혁신파크는 민간기업이 주도해 투자·개발하는 기업도시의 두 번째 버전으로, 개정된 법안에는 기업혁신파크의 최소 면적을 기존 기업도시 100만㎡에서 50만㎡로 축소했으며, 통합계획·통합심의 도입을 통해 절차를 간소화하고, 도시혁신 구역을 도입해 도시·건축 규제를 완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당진시는 ‘자동차 수출입 물류단지 및 모빌리티 산업 육성 거점지구 조성’을 주제로 공모에 참여해, 앵커기업인 SK렌터카(주)를 중심으로 총사업비 약 2980억 원을 투자해 2024년부터 2030년까지 송악읍 고대리 일원에 약 50만㎡ 규모의 기업혁신파크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송악읍 고대리 일원에 조성될 예정인 기업혁신파크 조감도
송악읍 고대리 일원에 조성될 예정인 기업혁신파크 조감도

이곳에는 △1단계 SK렌터카 복합물류단지 조성 △2단계 모빌리티 혁신복합단지 조성 △3단계 모빌리티 테마 어메니티 복합공간 조성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본지 제1491호 ‘송악읍에 3000억 규모 기업혁신파크 유치하나’ 기사 참조>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당진시는 기업혁신파크 조성 시 토지수용권과 법인세 감면, 개발계획의 통합 심의, 주 진입도로 국비 지원 등 기업도시 특별법에 따른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으며, 특히 기업혁신파크 내에 기업 입주 공간도 마련되는 만큼 신규 산업단지가 조성되기 전까지 기업 유치를 위한 계획 입지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당진 기업혁신파크는 SK렌터카가 3000억 원의 투자를 약속했고, 35개 모빌리티 기업이 입주하는 복합단지로 개발될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보건소, 주택단지, 녹지 조성 등 기업이 사전에 완비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 우선 시작하고 보완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등 기업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데 정부 역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고 전했다.

이어 “기업혁신파크가 신속히 추진되면 9조6000억 원 규모의 경제 파급 효과와 3만2000명 규모의 고용 유발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당진시는 이 사업과 연계해 중소벤처기업부 스타트업 파크 구축 등 다른 정부 부처의 공모사업에 추가로 도전해 기업혁신파크 내 입주기업을 위한 지원 공간을 더욱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김종현 당진시 기획예산담당관은 “2024년 사업시행자 지정, 사업계획 수립과 통합 심의 통과 등 기업혁신파크가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기업혁신파크가 아산만권 베이벨리 메가시티의 핵심 거점이자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적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기업과 협력해 기업혁신파크가 조기에 완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