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24.03.15 19:58
  • 수정 2024.03.15 21:12
  • 호수 1497

“산업단지+산폐장 패키지 추진 대기업 규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산폐장 피해지역 주민 상경집회
당진서도 합덕 · 순성에 SK 산단 추진

 

SK에코플랜트 등이 100만 평 규모의 합덕·순성 그린컴플렉스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는 가운데, 산폐장이 입주해 있는 전국 11곳의 지역주민들이 상경해 집회를 벌였다. 당진에서도 당진환경운동연합을 중심으로 상경집회에 참여해 SK와 태영 등 대기업의 무분별한 산폐장 추진을 규탄했다. 

지난 14일 강릉, 예산, 사천 등 산폐장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주민들은 서울 종로구 SK 본사와 여의도 태영빌딩 앞에 모여 무분별하게 산업폐기물처리시설을 추진하는 대기업을 규탄하고 산업폐기물처리의 공공성 확보를 요구했다. 

전국 11개 지역 산업폐기물처리시설 주민대책위와 환경운동연합, 공익법률센터 농본 등이 주최한 이날 산업폐기물 처리 공공성 확보 요구 집중행동에서는 집회와 시가행진에 이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당사를 방문해 정책요구서를 전달했다. 

이날 집회 참가자들은 △산업폐기물 처리의 공공성 확보 △폐기물 발생지 책임원칙 확립 △산업폐기물 처리시설 주민감시 보장과 주민피해 실태조사 △환경영향평가제도 전면 개선 △정책전환을 위한 국회 주관의 정·민·관 합동TF 구성 등 5가지의 정책요구안을 제시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SK와 태영을 비롯한 대기업들이 산업폐기물처리시설 인허가만 받으면 막대한 이익을 올릴 수 있다는 생각으로 대규모 산폐장을 전국 곳곳에서 추진하고 있으며, SK그룹도 충남에서만 당진, 공주, 서산, 예산, 아산 등 5개 지역에서 산업단지와 산업폐기물매립장을 패키지로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전국의 지역대책위, 관련 단체 등과 지속적인 연대활동을 통해 산업폐기물 처리를 민간에 맡겨 기업의 배만 불리고 주민들은 피해를 입으며 사후처리는 지자체가 부담해야 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산업폐기물 처리정책 전환을 실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