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맛집] 송산면 상거리  상록식당
제주에서 올라온 갈치와 흑돼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숙 대표
묵은김치·갈치속젓과 함께 먹는 흑돼지 삼겹살
넉넉한 인심과 손맛이 자랑“생선도 큼직한 것만 써요”

 

 

송산면 상거리에 위치한 상록식당은 개업한 뒤 어느 날엔 밥 한 끼 팔았을 정도로 가게 운영이 힘들었단다. 손님들이 쉽게 오갈 수 있는 곳에 위치한 것도 아니었고, 한동안 비어 있던 자리에 문을 열어 홍보 효과도 크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점심시간이면 손님들로 꽤 북적일뿐더러, 저녁에도 흑돼지 삼겹살을 찾는 손님들이 많다. 상록식당이 자리를 잡을 수 있었던 것은 김영숙 대표의 손맛과 넉넉한 인심 때문이다.  

“당진 참 좋은 곳”

전라도 보성 출신의 김영숙 대표는 18살 때 경상도로 넘어가게 된다. 경상남도 통영에서 회를 떠 오면 음식을 해주는 일명 ‘회초장’ 식당에서 오랜 시간 일을 해왔다. 10여 년 지났을 무렵, 제주도로 건너가 또 이곳에서 13년 동안 식당주방 일을 맡았다고. 현재 상록식당에서 상에 올리는 제주 은갈치나 흑돼지, 갈치속젓은 제주에서 생활하며 연을 쌓은 지인들로부터 공수받은 것들이다. 

당진에 연고가 없었던 김 대표지만, 딸이 먼저 제주에서 당진으로 거처를 옮기면서 그 역시 이곳에 닿게 됐다. 함께 지내던 손녀가 보고 싶어 지난 2023년 당진에 오게 된 김 대표는 식당도 손녀가 다니는 학교 인근에 문을 열었다. 

 

그는 “당진은 낯선 곳이지만, 그래도 사람들이 참 좋다”며 “객지 생활을 오래해서 여러 지역 사람들을 만났는데 당진은 사람들이 잘 대해주는 곳”이라고 말했다. 

“생선도 큼직, 고기도 큼직”

상록식당의 주 메뉴는 생선구이와 조림이다. 이외에 흑돼지 삼겹살과 김치찌개, 된장찌개와 같은 찌개도 손님이 자주 찾는 메뉴다.

생선구이는 모둠과 단품으로 나눠지는데 모둠에는 옥돔과 갈치, 고등어로 구성된다. 여기서 옥돔과 갈치는 제주에서 난 것을 사용한다. 그는 “제주산 은갈치는 배에서 직접 낚시로 잡은 것”이라며 “덕분에 갈치 크기도 크고, 살도 통통해서 부드러운 것은 물론 맛도 좋다”고 말했다. 모둠은 소·중·대 크기로 나눠지는데 인원 수에 맞춰 선택하면 된다. 모둠 메뉴 외에 제주산 은갈치, 고등어, 옥돔 등 따로 1인분씩 선택해서 맛 볼 수 있다.   

구이가 아닌 조림도 손님들이 많이 찾는 메뉴다. 조림 역시 좋은 재료에 김 대표의 손맛을 더해 요리한다. 

 

또 점심에 많이 찾는 된장찌개와 김치찌개는 미리 진하게 우려 낸 육수를 바탕으로 만든다. 이후 주문과 함께 바로 돼지고기와 두부, 채소 등을 가득 넣어 완성한다. 김 대표는 “손님들에게 푸짐하게 음식을 주고 싶어서 일부러 고기도 통으로 받아서 직접 큼직하게 잘라 사용한다”고 말했다. 

요즘에는 흑돼지 삼겹살을 찾는 손님도 많다. 흑돼지 삼겹살은 묵은 김치, 갈치속젓이 함께 제공돼 더욱 맛있게 고기를 먹을 수 있다.

“좋은 재료 써야 음식 맛있어”

일부 콩 요리를 제외하고 반찬도 직접 만들어 사용한다. 다시마나 미역, 양배추 등 생선이나 밥에 싸 먹기 좋은 쌈을 비롯해 마른 반찬이나 볶음류 등 매일 조금씩 달리해서 반찬을 꾸린다. 그는 “된장찌개 한 그릇에도 반찬이 똑같이 제공된다”고 말했다.  

한편 김 대표가 식당을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철칙은 재료다. 그는 “흑돼지나 생선 등은 모두 좋은 것으로 보내 달라고 거듭 요구한다”며 “또 시장에서 장을 봐도 식재료는 크고 좋은 것만 쓰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좋은 재료와 정성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처음에는 가게 운영하는 게 쉽지 않았어요. 그래도 입소문이 나면서 요즘에는 점심 손님도 많고, 오기 전에 미리 전화도 하고 와요. 단골 손님도 많아졌습니다. 손님들이 식사를 하고 나갈 때 ‘잘 먹었다’는 말을 많이 해요. 싫은 소리를 안 하니, 우리집 손님은 다들 좋은 분들이구나 싶어요. 앞으로도 예쁜 마음으로 요리해 손님들이 맛있게 식사하고 가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메뉴 : 생선구이모듬 (소)3만 원 (중)4만 원 (대)5만 원, 제주은갈치구이 (1인)1만5000원, 고등어구이 (1인)1만 원, 갈치조림 (1인)2만 원, 병어조림 (1인)1만8000원, 고등어조림 (1인)1만2000원, 제주산 흑돼지(180g) 1만8000원, 김치찌개 8000원, 된장찌개 8000원

● 문의 : 041-354-1383

● 주소 : 당진시 송산면 상거길 32-13 (송산초등학교 앞)

● 운영 시간 : 오전 11시30분~오후 9시, 일요일은 예약제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