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스마트축산복합단지 조성 백지화 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축복합단지 조성계획 반대 당진시민대책위 발족

18개 시민단체와 정당으로 구성된 스마트축산복합단지 조성계획 반대 당진시민대책위가 지난 19일 발족했다.
18개 시민단체와 정당으로 구성된 스마트축산복합단지 조성계획 반대 당진시민대책위가 지난 19일 발족했다.

15개 시민단체와 정당(진보당·녹색정의당·노동당)으로 구성된 스마트축산복합단지 조성계획 반대 당진시민대책위(이하 대책위)가 지난 19일 발족했다. 이들은 당진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스마트 축산복합단지 조성에 당진시민은 동의할 수 없다”라며 “충청남도는 사업을 백지화하라”고 주장했다. 

지난 2월 6일 충남도가 대규모 스마트축산복합단지 조성 연구용역 보고회를 열고, 1차로 당진 석문 간척지부터 스마트축산복합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에 대책위에서는 1차 보고회 이후 6만 마리였던 돼지의 수를 30만 마리로 대폭 늘린 것에 대해 무리수를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충청남도는 스마트라는 허울로 이상을 꿈꾸지만 현실은 크게 다르다”라며 “분뇨문제에 따른 환경오염과 방역문제, 악취문제 등 이미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며 전국 어디에서도 시도해 보지 못한 30만두 돼지 축산단지를 잘 해결할 수 있다는 무책임한 말만으로 당진에 추진하도록 둘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돼지 30만두 축산단지 조성은 당진시의 정주 여권과 당진시민의 행복하게 살 권리를 심각하게 훼손할 것이 분명하다”라며 “당진시민은 이미 최대규모의 산폐장과 송전탑으로 큰 환경 피해를 입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거기에 농지를 만들겠다고 막은 간척지에 돼지를 사육하는 축산단지가 조성된다면 결국 떠나고 싶은 당진이 되고 말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집단 사육은 심각한 방역 문제를 유발할 수 밖에 없다”라며 “기후위기로 가축 전염병 위기가 심해지는데 밀집축사 내에 전염병이 돈다면 천문학적 살처분이 벌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그에 따른 사회적 비용과 2차 환경재앙은 누가 책임질 수 있다는 것인가?”라며 강력히 비판했다. 

또한 “당진 석문간척지에 추진하려고 하는 스마트 축산복합단지 조성계획을 당장 백지화하라”고 촉구하면서 “만일 충남도가 무시한다면 대규모 축산단지 조성계획 백지화를 위안 당진시민 10만 서명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