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기고]-박상건 당진군향토사유적보존위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이흥장군좦 누구인가

이 글은 충장공 남이흥장군과 그의 부친 남유장군이 국가와 민족을 위해 목숨을 바친 역사적 행적을 살펴봄으로서 그분들의 숭고한 애국 충절의 정신을 높이 선양하고 교육적 가치로 귀감하며 이어 받으려는 뜻에서 게재한다. 남이흥장군과 관련된 당시 상황이 그분의 행장이 기록된 남이흥장군 유사록과 국방부 교육자료인 전란사와 동일함에 더더욱 그의 호국충절과 청념한 마음을 선양하고자 하는 간절한 생각에 이 글을 쓴다.

역사적으로 조선시대에 임진왜란, 정묘호란, 병자호란, 이괄의 반란은 임금이 파천(대궐을 비우고 피신)하는 국권이 흔들리는 큰 변란이었다 하겠다.
장군의 아버지 남유(1552~1598)장군은 임진왜란시 나주목사와 좌영장을 겸직, 노량해전에서 이순신장군과 함께 왜적을 물리치다 전사하셨다.
사후 조정에서는 병조참의 증직, 선무원종공신 병조판서 가증, 좌의정에 추증하고 의천부원군에 봉(封)했다.
남이흥(1576~1627)장군의 본관은 의령, 자는 사호, 호는 성은, 시호는 충장이다. 각 현, 군, 부, 목을 두루 거쳐서 1614년 정이품 포도대장, 1622년 자헌대부 정이품, 1624년 중군대장으로 이괄의 란 당시 삼천의 적은 관군(정부군)으로 만이천명의 반란군을 진압 평정하여 진무 일등공신 숭록대부 종일품 의춘군에 봉하였다.
1627년 삼도부원수 겸 평안도 병마절도사로 계실 때 삼만육천대군이 침공하는 정묘호란 마지막 전장이었던 안주성 싸움에서 삼천여의 군사를 이끌고 혼신을 다하여 독전분투하였지만 애당초 중과부적인 것으로 성안 화약고 있는 쪽으로 적을 유인 화약고에 점화 수많은 적과 함께 자분 자폭으로 최후를 마치셨다. 그날이 정묘 1627년 1월 21일이다.
우리나라 전란사에 야전총지휘관인 원수로서 살신보국(殺身輔國)함은 보기드문 충절이라 하겠다. 장례시 인조임금은 눈물을 흘리며 어의를 친히 관(棺)에 덮어주고 그의 충절을 애도하였다.
조정에서는 대광보국숭록대부 좌의정 정일품에 증직하고 의춘부원군에 봉했다. 충장의 시호와 충신정여가 내려졌다. 불천지위사당(충장사)으로 봉안하여 대대손손 무궁하게 제사로 지내도록 하였다.
명나라 조정에서도 그 국민에게 남이흥장군의 충절을 귀감케 하는 특전(特典:특별전시), 포권(褒勸:포상하는 것)행사를 했다는 사록은 너무도 감회롭다.
장군은 30년동안 칠패군부(七佩郡符)삼지곤철(주,현(州,縣)을 7번 거쳤고, 곤철(대장)을 세번하였으나 집 한칸 영위한 일이 없고 손바닥만한 땅 한평 산 일이 없었다.
파직되면 교거(僑居:세내어 사는 것)를 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청렴하게 살았다는 증거다.
장군은 선정(善政)을 베풀어 송덕비가 고을마다 섰으며 그중 귀성(龜城)에는 미만일삭은중백년(未灣一朔恩中百年:한달이 안됐어도 그 은혜는 백년 신세짐보다 중하다)는 비(碑)가 섰으며 장군의 어머니 유(柳)씨 부인은 그의 죽음을 듣고 『30년 사이에 부자가 모두 나라를 위해 죽었도다. 두 사람의 죽음은 영광된 것이라 무슨 한이 있으랴만 전몰병사와 그 미망인과 자식들이 잿더미 속에 올게됨이 한스럽다』고 충신의 아내와 어머니로서 의연한 자세를 보였다.
국방부 교재용으로 쓰고 있는 동국전란사, 민족전란사, 남이흥장군 유사록은 우리나라 조선시대 한 페이지의 실록인 동시에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그리고 우리 후손들에게 많은 교육을 주는 교과서이기도 하다.
금전만능 이기주위가 만연되어 가는 현실생활 속에서 잠시 더듬어 본 장군의 충절과 청렴한 공직 생활상에 대한 장군의 행장(行狀)내역은 살펴보면 볼수록 깊이 있는 교육적 가치가 내재되어 있다.
우리 군민 모두는 우리의 고장에 이러한 훌륭한 인물이 있다는 것을 자랑으로 생각하고 한씨족과 문중의 개념을 넘어 그의 살신 호국충절과 청렴을 귀감삼고 선양하여야 되겠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