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1.12.10 00:00
  • 호수 397

시장 노점상 철거 ‘진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 도로 주차장 설치 위해 군 강제 철거 나서

노점상 10여명 강력 저항, 끝내 무산

당진군이 당진읍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시장내 주차장 마련을 위해 노점상 강제철거에 나섰다.
지난 4일 당진군과 당진읍은 합동으로 시장내 5일시장과 상설시장 사이 도로가에 불법으로 운영되고 있는 노점상 12곳에 대해 강제철거를 하려 했으나 노점상 주인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결국 무산됐다.
이날 오전 10시경부터 합동철거반 20여명이 트럭과 청소차량을 이용해 철거에 나서려하자 노점상인 10여명이 몸으로 막으며 강하게 저항했다. 이들의 저항으로 철거시도는 잠시 중단되었으나 오후에 접어들면서 다시 철거가 시도됐고 노점상인들은 더욱 강하게 저항했다.
노점상인들은 힘으로는 도저히 막아내기 어렵게 되자 쌓아놓은 물건더미에 휘발유를 부어 불을 붙이려고 시도했다. 결국 철거반은 강제철거를 포기하고 오후 4시경 해산했다.
노점상인들은 “당진군이 조합상가들의 불법은 묵인하고 힘없고 가진 것 없는 노점상들을 탄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철거를 하려면 무슨 대안을 마련해놓고 해야지 아무런 사전준비도 없이 갑자기 이전하라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그러나 당진군청 지역경제과 신성철 계장은 “이번 조치는 불법노점상 철거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시장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계획에 따라 주차장을 만들기 위해 진행되는 것”이라며 “오래전부터 이러한 배경을 노점상들에게 이야기 해왔고 장사를 계속할 수 있도록 어시장 도로에 새로운 장소를 제공해 주었는데도 응하지 않아 불가피하게 강제철거를 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에 대해 인근 주민들은 노점상인들이 반발하는 이유에 대해 그동안 누려왔던 기득권을 내어주려 하지 않는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당진읍 읍내리의 이 아무개씨는 “수년에서 길게는 십수년 동안 목좋은 자리에서 세금 한푼 내지 않고 영업을 해온 것을 포기하지 않으려는 것 같다”며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조금씩 양보하고 힘을 모아야 할 시기에 자신들만의 이익을 위한다면 시장은 불황의 늪에서 빠져 나오기는 커녕 공멸하고 말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점상인들은 어시장 골목에 새로 마련된 장소에 들어가는 문제를 놓고 당진군과 협의를 했으나 완벽한 준비를 해놓지 않는 한 이동할 수 없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다시 한번 강제철거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