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1996.08.19 00:00

농사정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병충해 방제요령

■이삭도열병(주의보)
·이삭팰 때 못막으면 이삭목에 침입한 후에는 방제효과가 낮으므로 침입하기 전에 적용약제로 방제해야 하며
·방제요령은 2회 방제를 하되 유제, 분제, 수화제로 1차는 한 필지에서 이삭이 2~3개 보일 때, 2차는 1차 방제후 5~7일경 방제하여 주시기 바라며 입제는 출수전 10일경까지는 방제하시기 바랍니다.
■벼멸구(주의보)
·금년 벼멸구 초비래시기는 전년보다 10일가량 빨리 날아왔으며 장마이후 고온지속으로 증식량이 많아 후기에 피해가 우려되고
·도원 예찰결과에 의하면 일부 방제소홀 필지에서 밀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방제를 요하는 필지가 여러 필지 발견되었으니 벼포기를 헤쳐보아 벼멸구 발생밀도가 높은 논은 이번 기간에 약효가 오래가는 부프로페진계 농약을 선택하여 방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잎집무늬마름병(주의보)
·요즘 고온다습 지속으로 다소 주춤했던 잎집무늬마름병은 상위엽으로 진전이 빨라졌으며 일부 과비된 포장에서는 하위엽이 고사되어 피해가 우려되니 상위엽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균성 벼알마름병(예보)
·이삭팰 때 온도가 높고 습도가 많을 때 발생이 많은 세균성 벼알마름병은 조생종벼에서 일부 발생되고 있으며 중만생종벼의 이삭패는 시기에도 고온이 지속되면 병에 감염될 우려가 있으므로 이삭팰 때를 전후하여 이삭도열병약과 동시 방제되는 농약을 선택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화명충 2화기·흑명나방(예보)
·이화명충 2화기 발생밀도가 급격히 늘어나 방제소홀시 큰피해가 우려되니 금주내로 방제를 하시기 바라며 이삭도열병 방제시 동시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흑명나방 발생여건이 좋아 후기에 많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니 피해잎이 1~2개 보일 때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벼물바구미(예보)
·벼물바구미 발생지역에서는 성충이 월동처로 날아가 월동하기 위하여 벼잎을 갉아 먹고 있으니 발견되는 논에서는 타지역으로 이동전에 적용약제로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추탄저병·담배나방(예보)
·탄저병은 생육초기에 잦은 강우로 방제가 소홀한 포장에서 발생이 증가되었으나 현재 기상으로 보아 전년 수준으로 발생될 전망이니 방제를 서둘러 주시되 탄저병과 담배나방을 집중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과겹무늬썩음병·탄저병(예보)
·동안 방제를 소홀히 하였던 과원에서는 과실상처를 통해 많은 병원균이 침입하여 피해 과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탄저병도 산발적으로 발견되고 있으니 적용약제로 방제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과수응애·진딧물류(예보)
·최근 기온이 고온으로 지속되어 알을 낳는 회수가 증가되어 웃자란 가지나 잎에서 밀도가 증가하고 있으니 잘 살펴보아 동시 방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공:당진군 농촌지도소>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