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책소개
  • 입력 2002.08.25 00:00
  • 수정 2017.08.16 10:17
  • 호수 432

문화공보실 이권호 공보담당이 추천하는 <공병호의 자기 경영노트>
저자의 삶이 녹아있는 합리적인 삶 지침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은이 / 공병호
펴낸곳 / (주)북21
값 / 10,000원

이권호
당진군 문화공보실 공보담당



책은 사람이 만드는 것이므로 책과 사람과의 관계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열심히 책을 읽어야 하는데, 과연 얼마나 책을 읽고 자기 것으로 활용하는지 자기 자신들에게 물어야 한다.
우리 인간들은 자신도 잘 모르면서 남을 파악하고 비판하기를 좋아한다. 또한 하찮은 것에 매달려 평생을 헛고생만 하면서 시간을 낭비하고 한평생을 마감하기도 한다. 배운다는 것은 자기 자신을 배우는 일이다. 허망한 자신에 얽매이지 않고 책을 통하여 인생의 가장 중요한 지혜를 터득할 수 있는 생각을 가지고 『공병호의 자기 경영노트』를 추천한다.
저자는 서문에서 “지극히 실용적이고 실천적인” 책이라고 강조하면서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하루하루 분주한 일상 속에서 미래라는 것을 생각 할 겨를도 없이 살아가는 현 세태의 각박함을 전하면서 우리 모두가 생각을 가다듬어서 행동으로 옮겨야 할 일이 바로 자기 경영(self-management)이라고 술회하였다.
책 읽을 여유가 많지 않은 편이지만 이 책은 잡고 나서 단숨에 읽었다. 소설도 아니고 실용서가 그렇게 읽히기 어디 쉬운가.
그렇게 읽을 수 있었던 건 이 책이 갖고 있는 몇 가지 특출 난 장점 때문이라고 나중에야 생각하게 됐다. 우선 글에 “현대 감각의 철학(哲學)과 도(道)의 힘”이 있다. 그것은 정말 대단한 덕목이 아닐 수 없다. 많이 생각하게 하고 고민하게 만드는 책도 분야에 따라서는 필요하겠지만 이런 실천적인 책에는 독자를 이끌어 가는 힘이 필요하다. 이 책은 저자의 그런 매력이 그대로 박혀 있어서 독자를 흡인하는 파워와 스피드가 정말 예사롭지 않다.
두번째는 우리 삶에서 절실하게 필요한, 그러면서도 잘 안되고 있어 늘 안타까워 하는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시간, 지식, 건강, 행복, 인맥이라고 하는 5가지 주제들이 그것이다. 사실 우리 주변의 책들을 보면 이 주제들을 다룬 것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그런 풍요 속에서도 늘 아쉬움을 느끼는 것은 국내 저작물, 그 중에서도 독자가 생활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지침서들이 부족하다는 점이었다. 저자는 앞으로 이 5가지 주제들에 대한 각론을 당분간의 글쓰기 영역으로 삼겠다고 한다. 단순히 한 권의 책을 내는 것이 아니라 “자기경영(self-management)”이라는 분명한 도메인을 가지고 독자를 위한 중장기적인 계획을 이 책을 통해 보여준 것이라고 본다.
마지막으로, 사실은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저자의 체험이 녹아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지침서라는 점이다. 이 책의 예들은 저자가 오랫동안 자신의 생활에서 적용하고 검증해온 방법들이다. 조금이라도 저자를 아는 사람들은 그의 깔끔하고 분명한 생활태도에 큰 매력을 느낀다.
자신의 생활과는 무관하게 여기저기서 주워 모은 내용들로 조합해놓은 흔한 책들과는 근본부터가 다르다. 이 책은 인생을 살면서 가장 합리적이고 사소하다 싶을 정도로 구체적인 지침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저자의 활력 넘치는 이력과 생활의 체험, 그리고 치열한 지적 고민이 그대로 녹아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핵심에 집중하라’, ‘핵심적인 투입물 20%가 당신 성과물의 대부분을 결정한다’는 80/20법칙을 이론적 토대로 하여 전개된다. 이를 통해 시간, 지식, 행복, 건강, 인맥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지를 설명하고 있다.

※고려대학교와 미국 라이노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졸업. 나오야 대학교 객원 연구원 역임 재단법인 자유기업센터 및 자유기업원의 초대 소장과 원장, 코아정보시스템 대표이사 역임.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