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3.01.19 00:00
  • 호수 451

군 조직개편 내부논의 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말까지 1개 과·2개 담당 신설

행정수요에 따라 조직개편 진행될 듯

정부 방침에 의해 현재의 당진군 행정기구 중 실·과 정원이 일부 증원됨에 따라 조직개편을 위한 내부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지난 13일 당진군 실과의 일선 공무원들로 구성된 조직개편 추진위원회는 농업기술센터에서 회의를 갖고 조직개편의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당진군 전체 공무원 4백여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 추진위원들은 각 실·과 직원들의 여론을 수렴하고 조직개편의 상에 대해 각자의 의견을 주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의 조직개편 논의는 행정자치부에서 읍면의 기능전환에 따라 한시적으로 설치를 권고하고 있는 ‘주민자치과’의 시한이 지난해 연말에서 2004년 6월30일로 연장됨에 따라 관련 과의 설치와 함께 당진군의 전반적인 과 단위 조직과 인력을 조정하기 위해 시작됐다.
당진군은 당초 행정자치부의 ‘주민자치과’ 설치 권고에 대해 읍면 기능전환과 주민자치센터의 운영을 위한 별도의 과가 필요하지 않다는 판단 하에 자치행정과 산하에 행정서비스 팀을 설치해 운영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할 수 있었던 ‘주민자치과’의 시한이 2004년 6월30일까지 연기됨에 따라 이 부서의 신설에 대한 논의와 함께 다른 실·과에 대한 개편논의도 진행할 예정이다.
당진군은 기존의 틀보다 주민이 필요로 하는 신규 행정수요에 맞춰 조직을 개편한다는 방침에 따라 행정수요가 증가하거나 반대로 쇠퇴하는 부서에 대한 분석을 통해 과단위 조직과 인력을 조정할 계획이다. 또한 과 산하의 담당 2개도 신설할 예정이다.
현재 청내에서 신설이 거론되고 있는 부서는 주민자치과 외에 ‘항만개발’과 ‘도로교통’, ‘기업유치’ 등의 관련부서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열린 군의회 군정질문에서 신계호 자치행정과장은 항만관련 전문부서의 설치를 촉구하는 이덕연 의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필요성을 인정한다”며 “항만 뿐만 아니라 도로교통과 기업유치에 관한 부서도 신설이 요구되고 있으나 13개 실과만 두도록 하고 있는 정원규정에 묶여 추진을 못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신 과장은 “신규부서의 설치는 직무분석을 통해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덧붙였었다.
당진군은 신설되는 부서가 과단위 1개와 담당 2개인 만큼 제한적인 범위내에서 조직을 개편하겠다는 방침 하에 2월 말까지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이달말까지 개편안이 수립된 후 2월 초에 군의회에 개정조례안이 상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다음달 조직개편이 마무리된 후 대폭적인 인사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본청 및 읍면 사업소 직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