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경기도와 충남도의 마인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럼]최종길 본지발행인

‘당진의 자존심을 되찾자’로 출발한 소극적인 당진항 지정운동이 이제는 범군민운동으로 확산되어 당진군민의 항만에 대한 기대감이 나날이 높아져가고 있다.
당진항 지정을 통해 항만개발을 앞당기고 석문국가공단을 비롯한 고대·부곡공단의 분양을 촉진하고 고용과 자치단체 수입증대, 무역의 촉진, 개발비용투입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등 이제 항만은 관광산업과 더불어 지역발전을 이끌 21세기 최고의 투자가치를 지닌 산업이라는 인식을 갖게 된 것은 그동안 당진항 지정운동이 가져다준 또 하나의 성과물로 볼 수 있다.
이렇듯 항만이 경제에 미칠 엄청난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경기도와 충남도의 항만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지방간의 격차를 더욱 벌리는 데 한몫하고 있다.

경기도의 과감한 투자
경기도는 2001년도에 평택항 여객터미널을 짓는 데 총사업비 40억원 가운데 16억원을 지원했다. 또한 같은 해에 당진과 분쟁중인 서부두 1번 선석 하역을 담당할 경기도 항만공사를 경기도 36%, 평택 15%, 민간 49%의 자본비율로 발족했다.
더 나아가 2001년 말에는 서기관 1명, 사무관 2명을 포함 총 12명으로 평택항 개발 지원사업단을 구성, 평택항에 상주시키고 있다. 2002년에는 7,600만원을 들여 평택항만 주변 관광진흥용역을 마치기도 했다. 현재 경기도는 1,5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동부두 3선식을 자체 개발할 계획을 세우고 추진중에 있다.

누구를 위한 충남도인가
그러나 충남도는 어떠한가.
2001년 2월25일 당진항 지정 범군민토론회에서 이철환 충남도 농림수산국장은 당진부두가 국비로 개발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우리는 충남도가 당진에 부두건설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으며 그 결과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2001년 3월19일에는 당진항 지정에 소극적인 충남도를 항의방문한 당진항 추진위 임원들에게 심대평 도지사는 충남도, 당진군, 당진항 추진위를 연결하는 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그해 7월4일 충남도는 불분명한 역할과 예산문제, 사업의 실효성 등의 이유로 협의체 구성을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사업의 실효성 차원에서 도 항만정책협의회가 기획안을 수립하고 도에서 종합적으로 지시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발표했다.
당진항 추진운동이 본격화 된 지 4년이 됐지만 우리는 충남도가 ‘당진항(가칭)의 항만개발구상 및 발전방향연구’ 용역에 5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한 것을 제외하고는 동북아 물류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는 아산만에 위치해 있는 당진지역 항만을 위해 그 어떤 노력을 펼쳤는지 흔적을 찾아 볼 수가 없다.
당진항 지정과 관련 해양수산부의 합동조사단과 양 자치단체, 민간대표들이 미국 항만을 견학, 방문하면서 분쟁을 조속히 해결하고 항만개발을 위해 공동의 협조가 절실함을 지자체, 민간간에 공유하기 시작했다. 조사단의 미국항만견학을 계기로 양 자치단체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서로 자극하지 않고 공동의 협력을 위해 교류를 강화하기로 합의했던 것이다.
양측의 화해무드가 무르익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월24일 충남도는 당진지역과 전혀 협의없이 도청 출입기자단을 대상으로 당진항 지정이 상반기중 결정되는 것으로 조사단과 합의한 것처럼 브리핑했다.
그동안 강건너 불구경하듯 하던 충남도가 당진항 지정이 가사화 되는 듯 하자 마치 자신들의 노력으로 성취된 것처럼 생색을 내는 바람에 방희석 조사단장의 입지를 매우 어렵게 하면서 평택과의 관계도 껄끄럽게 만들어 버리고 말았다.
백남훈 농림수산국장은 한발 더 나아가 당진항은 공업항으로, 평택항은 상업항으로 차별화 된 항만개발을 추진할 것으로 발표했다.
당진항 지정 추진 초기에 당진군에서 충분한 검토없이 만들어진 상업항·공업항 논리를 항만을 둘러싼 환경이 변한 지금에 와서 불쑥 내뱉었던 것이다. 평택항이 수도권 물류를, 당진항이 중부권 물류를 담당하는 역할분담이라면 모를까 철강 등을 빼고 나머지는 모두 평택항에 내주겠다는 말을 충남도 항만정책을 대표하는 농림수산국장이 발표했고 언론들은 그것이 무슨 대단한 충남도의 정책인양 대서특필했다.
일련의 사태를 경험하면서 충남도가 누구를 위한 자치단체인지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항만은 인력과 예산과 선진적인 마인드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개발하고 발전시킬 수 없는 현대산업의 꽃이다. 석문공단 문제해결, 항 지정, 발전 등 기초단체에 그 어떤 지원도 못하고 있는 충남도가 당진군 발전의 걸림돌은 아닌지 곰곰히 생각해 볼 일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