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평택·당진항을 받을 것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행인 칼럼/최종길 본지 발행인

4년간에 걸친 당진항 지정운동이 종착역을 향해 치닫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2002년 12월26일 중앙항만정책심의위원회(위원장 유정석 차관)를 열고 합동조사단을 구성, 조사단의 조사 결과에 따라 당진항 지정문제를 매듭짓겠다고 결정한 바 있다.
그 후 방희석 중앙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합동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활동을 벌여왔다. 합동조사단은 조사활동을 마무리 짓고 지난 22일 평택시와 당진군을 방문, 조사단의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의견 수렴을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 방희석 위원장은 항명조정과 관련해 평택·당진항 통합명칭을 사용하고 항계조정은 선박 입·출입, 항로여건 등을 고려해 현행대로 공동항로 및 항계를 유지하며 두 지자체 구역을 중심으로 항만개발 가능지역을 구분하고 기타 부분은 공동수역으로 설정하고 장기 항만개발계획 등을 고려해 현 항계를 석문단지를 포함한 수역까지 확장한다는 안을 항만중앙정책심의위원회에 상정하기로 결의했다고 발표했다.
방 단장의 설명이 끝나고 진행된 토론에서 김낙성 군수, 백남훈 충남도 농수산국장, 성기문 도의원 등은 조사단에서 제시한 평택·당진항 통합명칭 사용을 적극 반대하고 당진항 지정을 항만정책심의위원회에 건의할 것을 촉구했다.
성 의원, 백 국장 등은 나아가 방 단장이 월권을 하고 있다고 공격했으며 이에 대해 방 단장이 조사단에 위임된 권한이라고 맞서는 등 감정이 격앙되기도 했다.
하지만 이날 회의에 참석한 당진항추진위 임원들은 당진지역 항만개발을 위해 해수부의 특별예산지원이 가능한지, 지자체 양 항만의 균형개발을 조사단의 정책건의에 넣을 수있는가를 묻는 등 통합명칭을 사용할 경우 당진지역 항만개발에 어떤 영향이 있을 것인가를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회의 분위기를 볼 때 행정은 분리지정을 거듭 요구하는 강경한 원칙을 고수했고 민간에서는 항만개발에 대한 해수부 책임자의 보장과 지원약속만 이루어진다면 조사단안을 갖고 지역차원의 논의, 공론화 과정을 가질 수 있다는 유연한 입장을 나타냈다.
이제는 결론을 내야 할 때다. 조사단안을 놓고 항만개발과 예산지원에 대한 보장과 관련해 해수부와 협상할 것인지, 조사단안을 거부하고 당진항 지정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인지 분명한 입장을 정리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두가지 방향을 놓고 충분한 토의와 합의과정에 사심없는 자세로 임해야 할 것이다.
정치적 입장, 감정적 대응으로 실기한다면 동북아 물류의 전진기지로 발전하는 항만도시의 꿈은 물거품이 될 것이고 후손에게 두고두고 지탄을 받게 될 것이다.
당진항 지정도 중요하지만 아산만 항만건설이 더이상 진행되기 전에 평택항 명칭 및 항계조정문제를 신속하게 마무리 해야 한다.
명분과 실리, 최선과 차선이 무엇인지 전략적 사고와 책임있는 자세가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에 와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