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01 (금)

본문영역

지역신문에 대한 턴압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요논단

 1998년 6공정부출범 이후 언론기관 설립의 자유화에 따라 시군지역에 주간으로 발행되는 지역신문이 많이 생겼다.
 그런데 지역신문은 윤전기를 소유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특수주간신문으로 허가를 받고 정치기사를 게재할 수 없도록 법률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률은 위헌적인 요소가 강하다. 그렇지만 지난 8년간 숱한 지역신문이 정치기사를 다루었지만 한번도 제재를 받은 적이 없기 때문에 이 법이 현실적으로 사문화된 것으로 믿어왔다.
 신문에서 어떻게 정치성을 완전 배제한다는 것이 가능한가.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라고 하지 않는가. 세 사람만 모여도 정치에 관심을 갖는 것이 우리 국민이다. 그러나 정부는 사문화된 것으로 여겼던 규정을 적용하여 주간홍성신문을 비롯해 전국의 5개 지역 신문을 2개월간 정간시켰다.
 지역신문은 지역의 소식을 전한다. 지역의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방법을 찾는다. 언로가 시원스럽게 뚫린 대도시에 비교해 지방은 상대적으로 빈약하기에 때때로 권력의 횡포로부터 무방비상태일 때가 있었다. 지역신문은 주민들에게 인권을 포괄해 자신의 권익을 부당하게 빼앗길 수 없다는 자신감을 심어주었다. 또 금년부터 본격화된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하여 자치를 꾸려가는 일꾼을 바르게 선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자치단체가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감시자 역할도 하고 있다.
 한편으로 지역신문은 훈련된 인력과 재정의 부족으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주민들로부터 외면당하거나 신문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사복을 채우기 위해 비리를 저질러 지탄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우리와 이웃해 있는 홍성군의 '주간홍성'은 지역신문으로는 가장 오랜 경력을 지녔고 모든 지역신문의 모범이 될만큼 임무를 훌륭히 수행하여 홍성군민과 지역신문사들로부터 찬사를 받아왔다. 그런데 이 신문이 정치기사를 다루었다는 명목으로 2개월간 정간당한 것이다. 지역의 언론이 위축된다는 것은 곧 지여민의 자주적인 활동이 위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TV 등 중앙언론기관에서는 '주간홍성' 등이 마치 지역주민을 괴롭히는 사이비이기 때문에 응징을 당하는 것처럼 보도했는데 '주간홍성'은 오히려 불의와 타협할 줄 모르기 때문에 기관의 미움을 사지 않았나 여겨진다.
 이번 공보처의 조치는 6공시절에도 없었던 언론탄압이다. 이는 아마도 지난 6월에 실시한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현정권이 내년 초로 다가온 총선에서 어떻게든 이기기 위해 실시하는 여러 조치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같은 지역신문으로서 우리 당진시대는 이런 불행한 사태에 대해 참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그래도 우리는 굽히지 않고 항성 정론을 펼칠 것이며 결코 기죽지 않고 떳떳하게 나아갈 것이다.

<당진시대 1995년 10월 2일/93호>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