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책소개
  • 입력 2005.09.05 00:00
  • 수정 2017.08.08 11:37
  • 호수 578

당진시대가 추천하는 <공부가 즐거워지는 습관, 아침독서 10분>
아침독서, 두뇌를 깨우는 워밍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은이 남미영 | 펴낸곳 21세기북스 | 가격 12,000원
아침독서, 두뇌를 깨우는 워밍업
1... 책소개
<독서기술>을 쓴 남미영 박사의 아침독서 교육법을 담았다. 학교 공부 뿐 아니라 아이의 잠재력을 일깨워주기 위한 아침독서 요령이 실려 있다. 독서를 통해 어휘력, 이해력, 분석력, 상상력, 추리력, 판단력을 기르게 되면 학교 성적은 자연스럽게 오를 수 밖에 없다.
10분 동안 하는 아침독서가 언뜻 보기에는 큰 효과가 없어 보인다. 하지만, 10분 동안 읽은 독서량으로 아침독서의 효용을 평가해서는 안된다. 아침독서 10분은 하루종일 사용할 두뇌를 천천히 깨우는 워밍업이다. 또 10분은 아무리 집중력이 부족하고 책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라도 할 수 있는 시간이다. 그런 의미에서 독서를 위한 워밍업이 되기도 한다.
책에는 학교와 집에서 할 수 있는 아침독서 실천법을 담았다. 우리나라 교육여건 아래서 실천할 수 있는 활용법들이 가득 실렸고, 무엇보다 독서를 온가족이 즐겁게 그리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별부록으로 ‘나만의 독서 역사를 담는 독서 이력서 노트’(책 속의 책), 우리 아이 감성 능력과 독서 능력을 길러주는 마법의 도서 목록(컬러 브로마이드)이 들어 있다.

2... 책속에서
사람은 왜 책을 읽을까? 아마도‘행복해지기 위해서’일 것이다. 그 책이 희극이든 비극이든, 독자들은 책 속에서 자신의 행복에 필요한 알맹이들을 골라 갖는다.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문학에는 인간의 불안감이나 고통, 마음속의 갈등을 씻어주고 보다 행복한 세계로 인도하는 어떤 요소가 들어있다. 이 어떤 요소를 ‘상승 모티브’라고 한다.
어린이나 청소년을 위한 책에는 이러한 상승 모티브가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다. 예를 들면 안데르센의 동화 <미운 오리새끼>에는 상승 모티브가 숨어 있다. 미운 오리의 외로움과 그리움, 배고픔에 대한 해결이 후반부에 숨어있다. 그래서 이 작품을 읽는 독자는 문제 해결과 함께 밝은 세계를 느끼고, 동시에 기쁨과 행복감을 경험하게 된다.
?본문 p.153~154

3... 저자소개
남미영 - 숙명여대 대학원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문단에 나왔다. 2005년 현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인터넷 독서학교 엄지북(www.umjibook.co.kr)을 통해 어린이 독서운동을 하고 있다. 제1회 해송동화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 좥꾸러기 곰돌이 시리즈좦, 좥엄마가 어떻게 독서지도를 할까?좦, 좥아기 송아지좦, 좥영이네 집 이야기좦 시리즈 외 다수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