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미당 한정식 대표 송영수]“담백한 궁중음식의 전통 그대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 한정식에 건강까지 덧붙인 한정식이라면 ‘격이 다르다’라는 말이 붙어도 손색이 없을 듯하다. 요리연구가 윤혜신(40)씨가 만드는 음식에는 모두 이처럼 격이 다르다라는 말을 붙여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뛰어나다.
 윤씨가 만드는 음식은 모두 전통한정식 중 궁중음식에 속하는 음식들이다. 윤씨의 궁중음식은 고종의 셋째아들인 영친왕의 문인화 선생을 맡았던 김상목 화백에게서 그 연유를 찾을 수 있다. 김화백을 따라 궁중에 드나든 부인이 수랏간 상궁과 익힌 안면으로 궁중음식을 배우게 됐다. 그 부인이 바로 윤씨의 시어머니의 친정어머니였다. 자연스레 윤씨에게까지 전해진 이 궁중음식 요리가 지금의 미당 한정식을 탄생시킨 것이다.
 미당 한정식에는 들어서자마자 큼지막한 팻말에 적힌 인사말이 손님을 맞는다. ‘저희 미당에서는 화학조미료를 전혀 쓰지 않습니다.’ 요즘 너도나도 화학조미료를 쓰지 않는다고 하면서 그 말을 지키지 않지만 정통궁중요리를 배운 윤씨에게 화학조미료는 애시당초 필요가 없다.
 이곳의 음식은 담백하다. 맵고 짜지 않으며 오히려 싱겁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그들은 음식의 진정한 맛을 모르는 사람들. 맵고 짠 맛 속에서는 그 음식만이 가진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없다. 담백함을 유지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맛이다.
 이곳은 지난 8월12일 발행된 경향신문의 문화면에 크게 실렸다. 요리연구가 윤혜신씨의 요리가 실린 것. 경향신문에 실렸던 문장이 미당의 음식을 정확히 표현해주었다.
 “맛 안낸 맛이 참맛입니다.”
전화번호 : 362-1500
위치 : 합덕에서 면천방면
         도로변 좌측에 이정표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