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2006 5·31 지방선거 이렇게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선거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굳이 강조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많은 이들이 비판해마지 않는 우리나라 정치의 문제도 선거에서 사람을 잘못 뽑은 데서 비롯된 바가 큽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언론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언론은 그동안 선거과정에서 유권자를 철저하게 배제하고 후보자 중심, 승패중심의 보도로 일관하는 바람에 정치를 희화화하고 무관심과 냉소주의를 조장했습니다. 이로 인해 지역주의를 선동하고 저질·부정선거를 일삼는 부적격 정치인들이 당선되는 것을 결과적으로 도운 꼴이 됐습니다.
따라서 우리사회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제1의 장애물로 정치권이 꼽히고 있는 지금의 현실을 개혁하기 위해서는 언론의 뼈를 깍는 자기성찰과 반성, 혁신의 자세가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당진시대’는 오는 5.31 지방선거가 지역 민주주의를 한층 성숙시키는 주민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과거의 보도행태에 대한 냉정한 비판과 함께 유권자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선거보도의 전형을 창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를 위해 우선 주민이 요구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해 선거보도의 기준점으로 삼고자 합니다. 정치인들의 치적 자랑이나 후보자들이 내놓는 보도자료, 홍보자료를 있는 그대로 보도하지 않고 유권자의 입장에서 철저하게 확인하고 검증해 전달할 것입니다.
또한 정쟁이 아닌 정책, 선거결과의 예측이 아닌 선거를 통해 드러난 지역사회의 현안에 보도의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정치인들만 따라다니거나 선거운동 스케치에만 매달리지 않고 지역사회에서 해결해야 할 각종 현안문제들을 찾아내고 지속적으로 이슈화할 생각입니다.
이와 함께 정치적 부정과 비리에 대한 철저한 감시, 적극적이고 과감한 보도를 통해 지방선거가 진정한 민주적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본지는 이와 같은 선거보도의 원칙아래 다음과 같은 선거보도 지침을 마련했습니다.

 

 


당진시대 지방선거 보도지침

① 선거보도에서 철저히 정치적 중립을 지킨다.
② 보도·논평시 정당·후보자간에 형평을 기하고 공정한 보도를 한다.
③ 각종 단체·개인이 폭로하는 선거관련 정보를 사실확인에 입각하여 찬반 양쪽의 의견을 균형있게 보도·논평한다.
④ 후보자 중심의 보도가 아니라 유권자 중심의 보도를 한다.
⑤ 후보자에 대한 동정 중심의 보도나 흥미위주의 보도를 하지 않는다.
⑥ 유권자들의 요구를 찾아내고 이를 중심으로 각 후보들의 정책을 심층분석, 유권자의 현명한 선택을 돕는다.
⑦ 후보자들의 자질과 신상문제를 사실확인에 입각해 철저히 검증한다.
⑧ 전투식 보도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선거가 당선을 위한 후보자간의 전투라는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는다.
⑨ 유권자를 비하하거나 소외시키는 용어사용이나 보도를 일절 하지 않는다. 유권자가 선거의 주인이라는 민주주의 원칙에 충실한다.
⑩ 선거와 정치에 대한 부정적이고 냉소적인 표현을 지양하고 지역의제의 공론화를 통한 유권자들의 축제로 승화할 수 있도록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측면을 부각한다.
⑪ 정당한 방법으로 유권자의 선택을 기다리지 않는 모든 위법·탈법 선거운동을 고발·배격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