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1999.12.27 00:00
  • 호수 303

“대산항 입지결정 경제논리 따른 것 아닌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산항 개발 공청회서 당진환경련 주장 “최적지 놔두고 당진해역에 결정, 배경이 뭔가” 따져

서산시 대산읍 대죽공단에 건설예정인 대산항 개발사업과 관련,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주민공청회가 지난 17일 대산지방 해양수산청에서 열렸다.
이날 공청회는 지난 10월 열린 공청회가 시행청인 대산지방 해양수산청측의 준비부족으로 무산됨에 따라 주민들이 공청회 재개최를 촉구해 이뤄진 것으로 당진·서산지역 피해어민과 서·태안환경련, 당진환경련 등 환경단체 관계자 등 1백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대산지방 해양수산청은 부두건설에 따른 환경영향으로 해안선 직선화 등 지형변화와 공사과정에서 토사로 인한 해양 동식물의 생산력 감소, 항만운영시 불의의 선박사고로 인한 해양오염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히고 이에 대한 오염저감대책을 설명했다.
그러나 이날 공청회는 당진환경운동연합측이 입지선정과정의 타당성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더이상 진전되지 못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 김대희 의장은 “당초 계획에 따르면 대죽공단이 아닌 독곶지구가 대산항 개발의 최적지로 용역결과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며 “네번째 후보지였던 대죽공단으로 입지를 변경하게 된 경위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대산지방 해양수산청측은 “입지선정문제는 이미 결정된 사안으로 원론적인 문제제기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즉답을 회피했다.
그러나 환경운동연합측은 대죽공단에 항만개발이 이뤄질 경우 당진해역에 막대한 환경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도 정작 당진지역 주민들에게 사전에 입지선정과정이 일체 공개되지 않은 점,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도 당진군이나 지역주민, 단체의 참여가 원천적으로 봉쇄된 점 등에 문제를 제기하며 대산항 개발은 피해 당사자인 해당지역 주민들의 의사를 전혀 반영하지 않은 국가기관의 일방적인 횡포라고 따졌다.
특히 환경운동연합측은 “대죽공단에 대산항 개발이 추진된 것은 보상비 절감 등 다분히 경제논리가 바탕에 깔려 있다”고 주장하며 “환경적인 문제보다는 예산문제를 이유로 결정된 대산항 입지에 대해서 근본적인 재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공청회는 입지선정과정 등 근본적인 문제제기에 나선 환경운동연합측과 항개발에 따른 어업피해 보상보다 많은 관심을 보인 참석 주민들의 엇갈린 반응으로 원활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결국 어업피해 조사결과를 먼저 발표하는 것으로 순서를 바꿔 진행했는데 주민들은 대산지방 해양수산청측이 당초 안에서 밝힌 피해범위보다 영향지역을 확대시킨 조사결과에 별다른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공청회장을 떴다.
한편 환경운동연합은 최종적인 환경영향평가서가 나오기 전 이와 관련한 여론수렴절차를 한차례 더 거칠 것을 촉구하는 선에서 대화를 끝냈다.
이날 공청회에는 주민뿐 아니라 난지도 관광지 개발을 추진 중인 당진군 관련부서 공무원이 다수 참석해 관심을 드러냈다. 대산항이 난지도 관광지 개발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강력투쟁’ 방침을 세웠던 당진군은 그러나 이날 공청회와 향후 전망에 대해서는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
한편 대산항 개발사업은 대죽지방공단 전면에 508,000㎡의 항만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당진의 섬인 비경도와 대조도를 거쳐 항로가 신설되는 등 사업대상 해역의 대부분이 당진해역이다.
이에 따라 난지도 해수욕장 등 관광지 개발추진이 곤경에 처할 것으로 보이며 항로신설에 따른 어장피해를 놓고 지역어민들 사이에 첨예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