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6.06.19 00:00
  • 호수 618

‘독일교포 마을’ 조성 고비 넘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당 10만원을 독일측이 조성원가로 이해

사업자인 재독교포 대상 설문조사 결과 계속 추진키로

독일교포들이 추진하고 있는 한독마을이 토지 매입비에 대한 의견차이로 난항을 겪었으나 사업자 측이 계속 추진의사를 밝혀 일단 고비를 넘긴 것으로 확인됐다.
당진군 경영개발사업단 투자유치팀의 담당자는 “한독마을을 추진하고 있는 재독 한인 충청회(회장 박춘구)과 당진군의 땅값에 대한 개념의 해석이 달라 한 동안 어려움을 겪었다”며 “똑같은 평당 10만원을 당진군은 순수하게 땅값만으로 이해한 반면 독일의 사업자 측은 도로 등 기반시설비까지 포함된 조성원가로 이해했다”고 말했다. 또한 이 담당자는 “사업자 측이 공영개발도 요구하고 있다”며 “제안에 대해 여러 가지로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독일의 사업자 측이 이해하고 있는 조성원가 평당 10만원은 당진군내 땅값을 고려할 때 사실상 불가능한 금액. 따라서 한 동안 한독마을 조성 사업이 난항을 겪는 듯했다.
당진군은 사업추진에 대한 독일교포들의 정확한 의견을 묻기 위해 재독 한인 충청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이기도 했다. 조사결과는 당초 예상했던 땅값보다 비용이 더 추가되더라도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것으로 나왔다.
당진군 경영개발단의 담당자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이 담당자는 “한 때 양측의 토지가격에 대한 개념의 해석이 달라 어려움을 겪었지만 독일 교포들이 비용이 더 추가되더라도 계속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독일마을 조성을 위한 국비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재독 한인 충청회는 지난 1960∼1970년대 외화벌이를 위해 독일로 건너간 파독 광부와 간호사들 중 충청도 출신 교포로 구성된 단체로 정년퇴직 후 고국에서 편안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는 마을을 조성할 계획으로 한독마을을 추진하고 있으며 당진군은 이 마을을 건축과 생활여건을 독일식으로 꾸며 관광자원화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