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7.05.21 00:00
  • 호수 663

[해설] 고대지구 공용부두 착공까지…의미와 과제-민자부두 계획 수정해 공용부두 전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평택·당진항 고대지구 공용부두 도면. 공용부두의 착공으로 물동량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업체들에게 숨통을 틔워주게 됐다.

명분 뿐 아닌 실리 얻어, 당진항 운동 회의적 시각 불식
향후 5만톤급 공용부두 추가 확보, 관리부두 건설 등 과제

공용부두 건설로 당진항 운동 실리 챙겨
 지난 16일 열린 고대지구 3만톤급 공용부두 기공식은 당진 지역주민들에게 특별한 의미로 다가오고 있다.
 1998년 당진항 지정운동이 처음 시작된 이후 지난 2004년 마침내 항명이 평택·당진항으로 바뀌기까지 막대한 예산투입과 함께 서명운동, 상경투쟁 등 범군민적인 노력이 전개됐음에도 불구하고 명분만 얻고 실익이 없는 것 아니냐는 회의적인 시각도 있었다.
 실제로 당진항 지정운동은 2004년 당진항 지정 이후 항명 변경 이외의 뚜렷한 실익을 챙기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당진항 지정운동이 단지 내 집에 내 문패를 달겠다는 정도가 아니라 항만의 건설과 운영과정에 지역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겠다는 것에서 출발한 만큼 실익이 없는 당진항 지정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는 의견이 제기되는 것도 당연했다.
 따라서 이번 고대지구 3만톤급 공용부두 착공은 이 같은 회의적인 시각을 불식시킴과 동시에 향후 공용부두의 추가건설을 위한 첫 시작이라는 측면에서 상당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또한 송악부두의 포화로 물동량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지역업체들에게 숨통을 틔워주게 됐다.

민자부두 계획을  공용부두로 전환
 그 동안 당진의 유일한 공용부두는 송악부두였다. 이 부두는 소유권이 국가에 있는 공용부두임에도 한보철강의 물동량 처리를 목적으로 건설됐기 때문에 한보에서 전용사용권을 획득했다가 2001년 만료되면서 공용부두로 전환됐었다. 문제는 철강경기의 활황과 함께 2004년 현대차 그룹에서 한보철강을 인수하면서 물동량이 급격히 증가, 포화상태에 이르게 된 것.
 따라서 송악부두에서 물동량을 처리했던 지역업체로서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격이 됐다. 만약 송악부두를 이용하지 못하게 된다면 인근 평택이나 인천의 부두를 이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톤당 6천원에서 1만원의 물류비가 추가로 소요된다.
 이 때문에 공용부두 추가 건설은 지역 해운항만업체와 철강업체 등 관련 업계에서 최고의 숙원사업이었다.
 당초 항만기본계획에서 송악부두 외에 추가로 계획된 공용부두는 석문부두의 2만톤급 2개 선석이었다. 당진군은 지역업계의 요구를 받아들여 평택(아산)항 기본계획에 명시된 석문부두 2만톤급 2개 선석의 설계예산을 해양수산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했으나 반영되지 않았다.
 석문부두 설계예산이 예산안 편성과정에서 번번이 누락되면서 지역의 항만전문가들은 가능성이 낮은 석문부두보다는 고대·부곡공단에 국가재정투자로 공용부두를 건설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기 시작했다.
 특히 이병성 다포로스 대표(당시 당진해운 상무)는 2003년 4월16일 ‘당진항 지정 및 항만개발을 위한 범군민토론회’에서 석문부두보다는 고대·부곡공단에 국가재정투자로 공용부두를 건설해야 한다는 의견을 처음 제시하며 공론화를 시도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이 대표는 “2006년까지 2만톤급 2개 선좌가 계획된 석문지구 국가부두의 경우 예비 타당성 조사와 실시설계, 어업보상, 공사 발주 등으로 3∼4년이 소요되며 항로확보와 공사기간 등으로 다시 3년이 소요되는 장기 개발사업인 만큼 계획된 기간 내에 부두를 건설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석문부두의 경우 평택항과 대산항의 어느 항계에도 속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항계를 확정할 경우 어업보상과 함께 항로준설 비용 등 상당한 예산이 확보돼야 하므로 단기간내 건설이 어렵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이 대표는 고대공단의 민자부두 계획을 국가부두 개발로 수정해야 하며 이 경우 평택항 항계 내에 속해 있기 때문에 어업보상이 이미 이뤄진 상태고 항로도 이미 확보된 만큼 석문 국가부두 개발비용의 절반만으로도 건설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의 주장은 이윽고 당진군과 충남도의 항만 담당자에게도 수용됐다. 실제로 당진군은 2004년 7월8일 아산국가산업단지 고대지구에 예정된 3개 선석의 항만건설을 다시 추진하겠다는 유니온스틸(구 연합철강)의 입장에 반대하며 건설교통부에 사업시행자 지정을 취소해 줄 것을 건의했고 이어 같은 달 29일에는 충남도, 건설교통부, 유니온스틸의 관계자와 건교부 회의실에서 만나 2개 선석의 사업 시행자 지정을 취소하는데 합의했다.
 2004년 말, 새해 정부예산안 처리를 위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계수조정과정에서 아산국가산업단지 고대지구의 3만톤급 1선석과 5만톤급 1선석 건설을 위한 실시설계 예산 10억원이 반영되고 2006년 예산에 공사비 50억원이 책정되면서 고대지구의 공용부두는 마침내 가시화되기 시작했다.

향후  5만톤급 부두 확보 절실
 고대지구의 3만톤급 공용부두가 기공식을 갖고 착공했으나 향후 발생할 물동량을 처리할 공용부두의 추가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일순 당진군 경제항만과 항만정책팀장은 “3만톤급 공용부두의 착공으로 당장의 물동량을 처리하게 됐으나 향후 발생할 물동량을 처리할 공용부두를 반드시 추가로 확보해야 한다”며 “수요예측 조사에서 보류된 5만톤급 부두 건설을 위한 예산을 조속히 확보해 최소한 2009년에는 착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관리부두를 조속히 건설해 고대지구의 공용부두에 입출항하는 선박에 대한 서비스 능력을 향상시켜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