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당진시대가 추천하는 맛있는 집-순성 ‘솔밭가든’ 대표 신용현 씨]
당진 박속낙지탕의 ‘원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년 전 당진에서 처음 시작했어요”

박속낙지탕. 해독 효능에다 DHA와 타우린을 다량 함유한 낙지의 성인병(고혈압, 동맥경화 등) 예방 효과까지 갖고 있어 웰빙식품으로 일찌감치 주목을 받고 있는 낙지를 통째로 박속과 함께 끓인다. 이렇게 끊이면 낙지의 구수한 맛과 박속의 향수를 느낄 수 있다. 다익은 낙지는 모두 건져내고 그 국물에 밀국을 넣어 삶아 먹는 맛이 일품이다.
 순성 옥호리 솔밭가든의 신용현(53) 대표는 “이 박속낙지탕을 15년 전 당진에 처음 소개했다”고 말한다. 그것도 어디에서 배워 온 것이 아니라 직접 요리를 만들어보고 준비했다고 한다. 지금은 곳곳에서 잘 알려져 있지만 당시에는 박속낙지탕이라는 음식 자체가 매우 생소해 어디서 배울 곳도 마땅치 않았다고.
 박속낙지탕을 처음 시작할 때는 나름대로 호응이 좋았지만 좋은 낙지 구하기가 하늘에 별 따기가 된 지금은 박속낙지탕의 가격은 말그대로 ‘싯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낙지 한 마리에 1만원을 호가하는 마당에 좋은 재료가 아니면 쓰지 않는 신씨의 신조 덕분이기도 하다.
 “낙지뿐만 아니라 봄철이 되면 박속낙지탕에 들어가는 박을 텃밭에서 직접 재배해 재료로 사용해요. 채소나 반찬거리는 매일 당진 새벽시장을 두 세시간 동안 돌아다니며 하고요. 시장 분들 중 저 아시는 분 많을 거예요.”
 박속낙지탕이 널리 알려지기도 전 이곳 솔밭가든의 박속낙지탕은 이미 솔밭가든을 지나가던 한 잡지사 기자에 의해 잡지에 실리기도 했다. 신용현씨는 “누군지도 모르는 분인데 지나가다 우리 집에 들러 식사를 하신 모양”이라며 10여년 전에 실렸던 잡지의 페이지를 보여준다.
 “15년 전 우연히 시작한 가게였지만 한번 와주신 손님들이 다시 찾아주시는 것을 보고 보람을 많이 느꼈어요. 이제는 돌려드려야 할 때가 아닐까 하네요.”
연락처 : 353-5400, 352-7676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