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4.9총선 국회의원 지상토론] 고영석 기호 6번 기독당 - “농어업 보호와 환경문제 해결에 주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 력
고대초·당진중 졸업
대입검정고시합격(서울대학교위원회실시)
건국대학교 법학과 졸업 (법학사)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 (교육학 석사)

약 력
고향에서 3년간 농업에 종사              
당진재건학교 설립(교장)
진리유치원 설립(원장)                   
당진청년단체협의회장
당진지역사회연구소 소장                  
감리교회 당진지방 장로
한중의료법인 이사장(한중한의원 운영자)  
중국 안산강철대학 한국분교 추진위원장
행복한가정만들기 당진운동본부 추진위원장(현)
당진군푸드뱅크(음식은행) 추진위원장(현)

 

[정책질문]

노령화가 갑자기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방안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그 누구도 세월의 흐름을 막을 수는 없는 것이다.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안은 하나라고 본다. 그것은 곧 건강이다. 어르신들의 건강한 생활이 지속되려면 현행보다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야 하며 실버타운 건립, 어르신들의 복지요양시설 확충 등을 위해 국가 예산 취득에 최우선해야 할 것이다. 또 하나 언급한다면 우리 사회가 말하고 있는 고령화 사회의 문제가 아니고 어르신들의 지혜는 국가와 사회의 에너지 자원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본인의 견해다.

향후 10년간 당진군이 어떻게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며 지역사회에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한다고 보는가?
 우리 지역의 공업화가 가속화되면서 당진항 개발과 산업단지 착공 등 공업도시의 형태로 변모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시대적 흐름을 전혀 배제할 수는 없지만 우리 당진은 농·어업을 기반으로 삶의 터전을 이루었던 부분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우선적인 과제는 농어민 보호의 정책을 지혜롭게 활용해 농어민의 윤택한 삶을 만드는데 앞장서야 하며 공업화 도시로 변모해 가는 과정 속에 대두되는 환경문제 또한 심사숙고해 건강한 삶의 생활 속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해 나가는 당진군민들을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다음 국회의원 선거에도 출마할 생각인가? 그 이유는?
 어려서부터 남을 위해 봉사하는 자세를 가장 아름다운 미덕으로 삼아왔고 그 길이 하느님께서 가르치시는 가장 큰 사랑이라고 생각한다. 이번만큼은 하느님께서 저에 손을 번쩍 들어주시어 더 많은 봉사와 더 많은 사랑을 위해 헌신할 기회가 오리라 생각하며 군민께 믿음과 도덕성 있는 정치를 위해 최선을 다해 승리할 것이다.

당진지역의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당진재건학교에서부터 진리새마을청소년학교, 진리유치원 등의 설립으로 교육분야에 남달리 애정이 많이 가는 것이 사실이다. 현 교육정책을 따져본다면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바로잡아야 할 부분이 있는 것을 통감한다.
 교육은 이 나라를 이끌어나갈 보이지 않는 차세대 무기라고 본인은 생각한다. 당진에도 미래의 대한민국을 이끌어나갈 인재육성의 방안으로 과학고등학교를 추진하고 싶고 교육 전문가들과 학부모님들의 허심탄회한 많은 토론만이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이라 생각한다.

당진군의 시승격이 올해안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무리한 시승격 추진에 따른 부작용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한 후보의 의견은? 또한 이에 대한 대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빨리 만든 음식이 사람의 입맛에 정확히 맞을 수 없듯이 모든 일처리는 순리적 흐름에 따라 처리하는 것이 원칙이라 생각한다. 당진 지역민들이 염원하는 시승격 또한 순리의 흐름을 역행하지 않는 꼼꼼한 행정파악과 아울러 지역민들과의 많은 토론과 토론을 거듭해 당진지역민 모두가 바라는 시 승격을 이뤄야 할 것이다.

[공약질문]
후보는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영어교육을 무료로 실시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방안과 예산확보방안을 설명해달라.

 교육의 기회 균등 극대화 정책을 세워 교육예산을 GDP대비 최소 7%로 확대하고 방과 후 학교영어반 개설, 영어권 재외동포 원어민 교사를 초빙해 저소득층 자녀도 일반 자녀들과 동등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하겠다.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총체적인 영어무료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겠다. 국제결혼가정을 적극적으로 잘 활용한다면 많은 예산이 아니더라도 저소득층 자녀의 영어 무료교육은 잘 이뤄질 것이다.

현실에 맞는 농업정책으로 경제를 활성화겠다는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설명해달라.
 농촌을 잇는 지역먹을거리 체계 중심의 대안농업정책을 마련해 외국인들과 도시 사람들이 찾아올 수 있는 특산물과 당진 교육의 특성을 살려 관광 상품과 관광지로 만들겠다.

[고영석 후보 총선정책공약]
한미FTA 반대와 농촌진흥청 폐지 반대

 한미FTA는 단기투기금융의 이동만 활성화되어 경제가 불안해지고, 경제위기에 대한 적절한 대처를 불가능하게 합니다. 한미FTA는 고용불안을 가중시킵니다. 농민, 영세업자, 노동자의 일자리는 줄어들고 정리해고가 늘어날 것입니다. 한미FTA는 약값과 의료비를 높이고 광우병 쇠고기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민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한미FTA는 다음 세대가 먹고 살아야할 부품소재 산업을 위태롭게 합니다. 한미FTA 대신에 동아시아 중심의 대외경제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동아시아 경제연대협정을 체결해 아시아통화기구를 만들어 안정적인 금융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동아시아 국가간 과학기술 교류 증진, 중소기업 네트워크 구축, 노동 및 인력교류 확대 등을 통해 동아시아의 협력 체제를 구성해 나가겠습니다.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적극적 추진
 외국이 관광지로 1위를 뽑는 곳은 바로 재래시장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외국인 시선에는 우리의 재래시장은 물건을 사고파는 단순한 장소가 아닌 볼거리를 제공하며 또 즐길거리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큰 회사의 건물에서 고급상품으로 소비자를 유혹하는 업체들이 등장하면서 그 동안 재래시장을 이용하던 사람들이 점점 발길을 끊고 그쪽으로 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재래시장의 문제를 해결할 대안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재래시장 활성화는 우리의 전통시장이 갖고 있는 장점을 충분히 살리고 무엇보다 현재 장사하고 있는 상인들이 함께 살 수 있는 그런 것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재래시장에 음악의 길처럼 문화적인 것을 참여시켜 젊은 사람들과 전에 사용하셨던 분들도 다시 발길을 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영어교육 무료 강의 방안 추진
 교육의 기회균등 극대화 정책을 세워 교육예산을 GDP대비 최소 7%로 확대하고 방과 후 학교 영어반 개설, 영어권 재외동포 원어민 교사를 초빙해 저소득층 자녀도 일반자녀들과 동등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잇도록 하겠습니다.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총체적인 영어무료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겠습니다.

노인 일자리 창출을 통한 노동 보장.
 노인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기존 자산 소득과 국민연금으로 노후 소득을 마련케 하고 그 소득이 사회적 빈곤 수준인 경우에 국민기본소득제도로 소득을 보장하겠습니다. 더불어 노인층 내부의 사회연대성을 강화하기 위해 국민연금 수령액을 현행 소득대체율 60%에서 2012년까지 50%, 2017년까지 40%로 단계적으로 인하하며 국민연금 수령액 하한선을 높이고 월 소득 1000만원 이상인 가입자의 소득대체율을 대폭 하향조정하겠습니다. 안전관리 분야에 고령자 적합형 일자리 지속 발굴 등 고령자 일자리 창출 정책 추진을 보장하겠습니다.

현실에 맞는 농업정책으로 경제 활성화
 농촌을 잇는 지역먹거리체계(로컬푸드시스템) 중심의 대안농업정책을 마련해 외국인들과 도시사람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특산물과 당진 고유의 특성을 살려 관광 상품과 관광지로 만들겠습니다.
 농가평균 소득을 도시근로자 평균소득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목표소득 보전직불제를 시행하겠습니다. 농가부채 이자를 경감하겠습니다. 농작물재해보험 대상품목을 대폭 확대하고 농업재해 지원기준과 단가를 현실화하는 농업노동재해보험법을 제정하겠습니다. 농협을 경제사업 중심의 사업체제로 재편해 농협을 개혁해나가겠습니다. 또한 농촌의 고령화, 의료, 복지, 교육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농업, 농촌을 만들기 위해 중장기적으로 다양한 생산협업체 육성을 지원하고 단계적인 환경친화적 농업 전화를 육성하겠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공익농민을 육성하겠습니다. 그리고 농지공개념제도를 도입하고 식량자급률을 법제화해 50% 수준까지 끌어올리겠습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