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뉴스
  • 입력 1999.04.19 00:00
  • 호수 270

보건의 달 특집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4월 보건의 달 특집 / 지역보건사업 어디로 가고 있나/





정신보건에 새롭게 눈돌려





정신질환자와 가족, 사회가 수용·지지해야

당진군보건소 통해 현재 2백명 등록한 상태





95년 정신보건법이 개정되면서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을 사회적으로 지지·지원하기 위한 방안들이 모색되고 있다. 정신질환자라 하더라도 그 가족과 함께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갈 권리가 있음을 인정할 때 무엇보다 지역사회가 이들을 이해하고 지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보건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차원에서도 시급한 일이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정신질환을 수치스럽게 여기거나 불치병, 또는 반대로 질병으로 여기지 않아 큰 문제가 없는 한 그냥 집에 데리고 있는 경향들 때문에 이 사업은 조사단계에서부터 어려움을 겪었다.

올 3월 정신보건사업의 시행에 즈음해 교육·조사작업을 병행한 군 보건소 조우경(37세)씨에 따르면 환자 당사자뿐 아니라 가족들까지도 유병상태를 숨기거나 외부에 알려질 것을 두려워해 조사에 어려움이 많았다. 때문에 당초 읍면 사회복지사들을 통해 1차 확인한 정신질환자수는 400여명이었으나 보다 접근해 확인한 결과 2백명 정도로 축소됐다.



현재 전국의 정신질환 유병율은 1%. 1백명에 1명꼴로 정신적인 고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에 비하면 당진군에 등록된 환자는 군인구 12만여명 중에 0.16% 정도에 해당된다. 그러나 실제 환자수는 이보다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신질환이란 좥사고나 감정, 지각, 행동의 장애를 초래하는 뇌의 병좦으로 망상, 환청, 무표정, 대인기피, 불안, 난폭한 행동, 수면장애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정신분열증, 조울증, 알콜중독, 치매, 간질, 사고 등 뇌손상으로 인한 이상, 정신지체가 이에 속한다.

보건소에 따르면 최근 급격한 사회변화와 경제위기로 실업과 생활고가 늘면서 정신적인 고통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이 보편적인 현상이다.

그런데도 여전한 문제는 이들의 병이, 이들이 당하고 있는 고통에 비해 사회적으로 너무 가볍게 취급당하거나 또는 아예 인격적으로 무시당하고 있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일단 발병하면 장기치료가 필요하고 재발율이 높으며 가정의 경제적·정신적 고통을 동반하고 사회적으로까지 부담이 되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적절한 관리와 지지·치료는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일들이다.

이를테면 장기적으로 보건·복지·사회봉사 인력이 결합된 '지역사회 정신보건센터'가 그 구실을 해야 한다는 게 담당자의 말이다. 특히 낮병동(주간보호센터)을 설치해 사회 재활프로그램에 이들이 적극 참여되도록 하는 게 급선무.



어쨌든 군 보건소는 오는 5월부터 등록된 환자 2백명에 대한 초보적 관리에 들어갈 예정이다. 그렇다고 보건소가 이들의 치료에 직접 개입하는 것은 아니다. 가정방문을 통해 환자와 가까와지고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기관을 알선하며, 정신질환에 대한 본인과 가족의 시각을 넓혀주는 것, 또 가족모임을 통해 가족의 고통과 소외감을 덜어주고 사회적인 지지망을 만드는 것들이 보건소가 할 수 있는 현실적인 사업일 것이다.



# 상담을 원하시는 분 비밀 보장됩니다.

☏.352-1455 당진군 보건소 건강증진계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