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교육
  • 입력 2009.04.27 00:00
  • 호수 758

[충남교육감보궐선거] 대전충남 진보진영, 김지철후보 릴레이 지지선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교육희망연대-당진지역단체 등

▲ 지난 21일 충남희망교육실천연대의 김지철 후보 지지선언 기자회견 모습.
 

4.29 충남도교육감 보궐선거가 6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전·충남지역 진보진영이 잇달라 김지철 후보에 대한 공개지지를 선언하고 나섰다. 이에 따라 뚜렷한 보수-진보 진영의 대결구도가 선거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대전·충남지역 대학에 재직 중인 교수들은 23일 오후 충남교육감 보궐선거에 출마한 기호4번 김지철 후보를 지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지성명을 통해 “김 후보야말로 이명박정부의 경쟁 위주 교육, 특권 강화 교육에 제동을 걸 수 있는 충남 유일의 대안이자 촛불 후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명박정부는 고교등급제, 본고사부활, 기여 입학제 불허 등 이른바 3불 정책를 폐기하고 입시경쟁을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확대해 교육 불평등 구조를 확대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성명은 또 “충남교육은 지금 비리와 부패로 몸살을 앓고 있다”며 “교육감이 비리에 연루되어 낙마하는 사태를 최근 두 번씩이나 겪었고, 더욱 황당한 일은 과거 교육감 재임시절 비리에 연루돼 재판에서 집행유예 형을 선고받은 사람이 또다시 교육감 후보로 출마한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김 후보가 전교조 초대충남지부장과 충남도 교육위원, 천안 교복공동구매 네트워크 자문위원, 학교급식 조례제정 운동본부 추진위원장 등을 역임한 전례를 예로 들며 “총체적 부실에 허덕이는 충남교육을 살려낼 적임자”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지난 21일 충남지역 92개 시민사회노동단체로 구성된 ‘충남희망교육실천연대’가 기자회견을 갖고 김 후보의 지지를 선언했다.

이들은 지지선언문을 통해 “1% 특권층, 부자들만을 위한 이명박 교육정책을 심판하고자 한다”며 “김 후보야 말로 현 정부의 경쟁주의 교육정책을 반대하고 비리로 얼룩진 충남교육을 바로잡을 후보”라고 주장했다. 당진군농민회와 당진참여연대 등 당진지역 5개 시민노동농민단체들도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김 후부의 지지를 선언했다.


1대 다자간 진보-보수 대결구도,

유리할까? 불리할까?… 전망 갈려

충남지역 진보진영들의 잇단 김 후보에 대한 지지선언은 1대 다자간 구도로 설정된 진보 대 보수 후보의 선거구도에 적극 개입해 현 정부의 잘못된 교육정책을 적극 알리고 홍보하려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앞선 경기교육감선거에서 현 정부의 교육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했던 후보가 당선된 전례도 이들의 행보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충남희망교육실천연대는 “경기도 진보교육감의 탄생의 바람을 충남에서도 만들어내겠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보수 대 진보 대결구도가 어느 후보에게 유리한 영향을 미칠 지에 대해서는 분석이 서로 다르다.

충남의 한 교육계 관계자는 “충남의 경우 학생들의 성적이 전국 최하위 권으로 평가되고 있어 경쟁위주의 현 정부 교육정책에 대한 반감이 상대적으로 덜하다”며 “따라서 진보 대 보수의 대결구도또한 선거결과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반면 A지역에 근무하는 한 고교 교사는 “동료 교사 등 현장 교사들은 학교서열화 등으로 대체적으로 현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반감이 큰 편”이라며 “7명의 후보가 출마해 옥석을 가리기 어려운 상황에서 뚜렷한 정책적 차별성을 갖고 있는 후보에게 보다 관심을 기울이게 되지 않겠느냐”고 분석했다.

한편 충남교육감 보궐선거에는 강복환 전 충남도교육감, 권혁운 전 천안용소초 교장, 김종성 전 도교육청 교육국장, 김지철 전 도교육위원,  박창재 전 충남수석교사회장, 장기상 전 도교육청 장학관, 장기옥 전 문교부 차관 등 모두 7명의 후보가 나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