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충청권 민·관·정 연석회의 “어떤 수정안도 거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치단체장들은 불참... 원안 사수 강한 의지 표명

충청권 민·관·정이 행정도시 원안사수를 위한 연석회의를 갖고 "그 어떤 조건의 수정안도 거부한다"고 협약했다. 행정도시와 관련 충청권 민·관·정이 머리를 맞댄 것은 지난 2004년 신행정수도건설 논란 이후 5년 만의 일이다.
행정도시사수를 위한 충청권 시민단체와 정치권 등 200여 명은 25일 오전 10시 30분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연석회의를 갖고 "원안 이외의 그 어떤 조건의 '수정안'도 단호히 거부한다"며 "이를 위해 조만간 민관정 대연석회의를 출범시키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정부조직개편과 정부기관 이전변경고시 즉각이행, 세종특별자치시법의 조속한 제정 등을 이루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세부 실천계획으로는 충청권행정협의회에 3개 시도지사의 상설적인 공조체계를 요구하고 ▲ 각 지역별 규탄 및 촉구집회 ▲ 학계 전문가 대토론회 ▲ 전국 홍보 투어단 조직 ▲ 5만 명 상경 집회 등을 결의했다.

민·관·정 연석회의가
민·정 연석회의 된 이유는

하지만 이날 협약식에는 관을 대표하는 자치단체 수장들이 단 한명도 참여하지 않았다. 민주당 양승조 국회의원은 "오늘 이 자리는 민·관·정 연석회의 자리인데 자치단체가 모두 빠져 민·정 연석회의가 됐다"는 말로 자치단체장의 불참을 비난했다.
양 의원은 "27일 이명박 대통령이 세종시 원안수정에 대한 대국민사과를 발표한다는 얘기가 있는데 만약 수정입장을 밝힌다면 이는 대국민사기극의 전모를 밝히는 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0여 차례 원안추진을 약속한 사람이 약속을 안 지킨다면 뻔뻔함과 후안무치의 전형을 보여주는 일로 결코 용서 받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도 "요즘 주위에서 어떻게 지내냐고 물어오면 '대통령 잘못 뽑아 할 일이 참 많다'고 얘기한다"며 "대통령 선거에서 충동구매한 후유증과 부작용이 정말 심각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세종시 원안사수 싸움은 과거와 미래가치와의 충돌로 반드시 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미래가치가 승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만약 국회에 세종시 수정안이 올라온다면 국회의원들이 똘똘 뭉쳐 반드시 저지시키겠다"고 덧붙였다.

"정운찬 이름 석 자도 거론하기 싫다"

진영은 연기군의회의장은 "정운찬 국무총리는 이제 이름 석 자도 거론하기 싫다"며 "시장경제논리를 강조하더니 권력의 힘을 동원해 행정도시를 끌어 내리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법이 엄연히 살아 있는데 대통령이 말할 수정입장을 말해서는 안된다"며 "이는 초법적 행위이자 법치주의 무시"라고 강조했다. 조수종 행정도시무산저지 충북비대위 대표는 "한 나라를 대표하는 다 성장한 어른이 계속 거짓말을 하면 이 사회는 어떻게 되느냐"며 "이게 우리가 원했던 민주주의냐"고 반문했다.
염홍철 전 대전시장은 "세종시 수정움직임은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의 사기극이 아니라  가면을 벗고 감춰진 본심을 드러낸 것에 불과하다"며 "한나라당은 처음부터 행정도시를 추진할 의지가 전혀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래서 대전시장 재임 당시 한나라당을 탈당한 것"이라며 "당시 나를 '배신자'라고 공격하던 한나라당 의원들이 실제로는 충청권의 표를 의식해 국민을 속이고 배신했음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협약서를 통해 "충청권 대연석회의를 구축해 신속한 원안추진을 관철시키겠다"고 거듭 밝혔다.
    충남지역언론연합 심규상 기자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