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기획- 내년 1월 5일 고로 1호기 가동 앞둔 현대제철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과 과제]지역사회 변화 가져올 철강산업, 궤도 오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발전 이끄는 견인차 될 것”
“지역사회 환원사업, 환경감시체계 마련 필요”

화입(火入). 현대제철이 건설중인 고로1호기가 내년 1월 5일 본격 가동된다. 고로는 한번 가동되면 공장이 문을 닫지 않는 한 멈추지 않는다. 화입이라고 불리는, 고로에 불을 붙이는 것은 고로 건설사업의 ‘화룡점정’이다.
현대제철이 지난 2006년부터 5조 8400억원을 투입해 건립중인 고로 1호기·2호기 중 1호기가 화입만을 앞두고 있고 2호기도 2011년 1월 화입을 할 예정이다. 1호기의 생산량은 350만톤(최대 400만톤), 2호기는 400만톤이며 2015년 완공을 계획하고 있는 3호기 400만톤을 합하면 1200만톤에 달한다.

지역경제에 긍정적 영향 미치고 있어
지난 2005년 현대에서 공식발표하며 당진군을 뜨겁게 달궜던 현대제철의 일관제철소 건설. 고로제철소 진출이 가시화 되면서 당진군에는 ‘현대제철 효과’라고 불러도 좋을만큼의 기업입주 러시, 인구유입 등 눈에 보이는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현대제철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적 효과 중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세수 증대다. 현대제철 효과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지난 몇 년간 당진군의 재정규모는 지속적으로, 그리고 큰 폭으로 늘어왔다. 2003년도 당진군 예산은 2053억원. 2009년도 예산규모가 5430억원이니 6년만에 2.5배 이상 늘어난 규모다. 전국 군단위 자치단체 중에서도 최상위권이며 재정자립도 역시 마찬가지다. 이같은 현상은 기업들의 입주러시에서 나왔다는 것이 중론이다.
 정부가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모든 예산을 투자하면서 각 지방자치단체로 내려보내는 교부세 예산을 대폭 삭감해 지방자치단체에서 긴축재정을 펴고 있는 와중에도 당진군이 지난해와 큰 차이 없는 예산을 편성할 수 있는 것은 당진군의 경기가 타 지역보다 좋고 기업 입주가 많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230년 동안
당진의 성장동력 될 것”
인구 유입 면에서도 청신호다. 고로제철소가 본격가동하는 2017년 이후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해 2050년이면 인구 40만명을 달성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주)다포로스 이병성 대표는 “일본의 신일본제철소나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사례를 볼 때 제철소 입주로 인해 지역이 발전하는 것은 분명하다”며 “향후 20~30년 동안 당진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 사례를 보면 제철소로 인해 발생하는 인구증가효과가 20만명 이상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당진은 현대제철 뿐만 아니라 동부제철, 환영철강, 동국제강 등 거대 철강기업들이 제철클러스터를 이루게 돼 인구가 급격히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클러스터라는 것은 비슷한 업종의 다른 기능을 하는 관련 기업, 기관들이 일정 지역에 모여 있는 것을 말한다. 즉 연구개발기능을 담당하는 대학 및 연구소, 생산 기능을 담당하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각종 지원 기능을 담당하는 벤처캐피탈과 컨설팅 등의 기관이 한군데 모여있는 것을 말한다.
현대제철은 일관제철소 완공에 따른 직접 고용효과는 4500명 수준이며 건설에 따른 직간접 고용창출효과는 9만3000여명, 제철소 운영에 따른 직간접 고용창출효과는 7만80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일관제철소와 관련된 직간접 생산 유발효과는 13조원, 이후 운영에 따른 생산 유발효과도 연간 11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연관산업에 관해서는 우선 철강산업과 연관된 1차, 2차 산업이 크게 발전한다. 당장 내후년이면 고로제철소에서 800만톤이라는 물동량이 발생하게 된다. 군내 모 업체 대표는 “800만톤의 물동량은 당진군 산업 자체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당진항이 제자리를 잡는 좋은 계기도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경제효과와 삶의 터전 바꾸는
주민 위한 배려 필요
이와 같은 경제효과는 송산면을 비롯한 인근 주민들의 삶의 터전이 피해를 입는 것을 전제로 이뤄지고 있다. 국내의 포항제철소나 광양제철소, 그리고 일본의 기타큐슈시의 사례를 보더라도 고로제철소의 오염물질 배출을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다는 것이 공통적인 견해다. 김봉균 송산면번영회장도 “지금은 현대제철 측에서 가동 초기라서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다고 하지만 주민 입장에서 기업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을수는 없다”며 “주민 입장에서 믿을 수 있는 감시체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산면번영위원회 안효권 사무국장은 “주민대책위원회도 요구했었던 인근지역 주민 건강검진, 대기환경 시뮬레이션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며 “현대제철에 지속적으로 요구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로슬래그 처리문제도 포함시켜야
고로 1호기가 가동되면 곧바로 슬래그가 생산되는데 현대제철측은 이미 지난달 군내에 입주했거나 입주예정인 업체들을 대상으로 슬래그 공급을 놓고 입찰을 진행했다. 이에 아산국가산업단지 고대지구에 입주해 공장을 가동하고 있는 썬메트리얼(주)를 제외한 삼표(주), 현대시멘트, 영진상사, 대한글로벌 4개 업체가 응찰했다. 입찰 결과 현대제철이 삼표측에 55%를, 현대시멘트측에 45%를 공급하기로 했다고 전해졌다.
이에 지역주민들은 이미 고로슬래그 처리업체가 입주해 있는 상황에서 슬래그를 처리하지 않겠다는 협약서가 무의미해졌다며 고로슬래그 처리문제도 포함한 환경협정을 맺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송산면의 한 주민은 “협약서가 제대로 이행되려면 처리업체 입주부터 막았어야 했는데 이미 처리업체가 5개나 입주 혹은 입주예정이어서 협약서 자체가 무의미해졌다”며 “지역주민들에게 처리업체허가권을 줘서 실리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사회환원사업도 이어져야
한편 현대제철이 지역사회와 약속한 지역환원사업도 이뤄질 수 있도록 협의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현대제철은 이미 당진장학회에 장학기금으로 50억원을 출연하기로 약속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장학기금 출연은 회장님께서 직접 약속하신 사안이며 앞으로 10년간 매년 5억원씩 출연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구미에 추진되고 있는 환경교육센터 건립에 대한 의견도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환경교육센터 건립은 당진군에서 현대제철과 전혀 협의한 바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며 “우리가 건립여부에 대해 말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 유종준 사무국장은 “환경교육센터 건립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당진군에서는 과다한 계획을 세우고 건립비용을 현대제철에 의존하고 있는데 규모를 줄이고 현실적인 계획을 세워 환경교육센터 건립을 하루빠리 추진해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