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책소개
  • 입력 2010.05.05 21:27
  • 수정 2017.08.07 15:48
  • 호수 809

김수환 신성대학 평생교육원 교학팀장이 추천하는 <사랑과 성공은 기다리지 않는다>
"성공이여 나에게 오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책들이 출판되었고, 거기에서 ‘성공’ 또한 여러 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사랑과 성공은 기다리지 않는다 - 조안 리」의 도서 제목처럼 성공은 기다리지 않는다‘성공(成功)’이란 단어의 사전적 정의는 ‘목적하는 바를 이룸’이다.「지도 밖으로 행군하라」의 한비야처럼 그녀는 자기의 목적을 이루었기에 성공했다고 볼 수 있을까?
성공을 대략 몇 가지로 단순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즉 끝에 사(師)자가 들어간 직업을 갖는다거나, 회사의 사장이란 직함을 갖는다거나, 큰 집을 소유한다거나, 누가 신문에 이름이 나거나, 일류 대학을 간다거나, 교수라거나, 고시에 합격했으면 다 성공이라고 생각했었다.
우리들은 성공에 대한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채, 막연하게 성공하기를 바라는 경우가 많다. 성공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 돈을 많이 버는 것, 좋은 사람 만나 결혼하는 것, 행복하게 사는 것 등 각양각색이다. 개인에 따라 성공에 대한 정의와 생각이 다르다. 그래서 성공은 상대적이며 다양한 의미를 갖는다. 성공은 각자가 가지고 있는 가치와 신념체계에 의해서 성공여부가 결정 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양한 가치관과 삶의 경험들을 통해서 각자는 자신의 행동패턴을 결정짓는 신념체계를 만들어낸다. 자신이 믿고 있는 신념 하나하나에 의해서 모든 것이 결정되는 것이다. 각자가 갖고 있는 신념이 만약에 잘못된 것이거나 성공에 필요한 신념이 부족하다면 아무리 열심히 인생을 살아간다 해도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갖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활용할 줄 아는 능력, 이 4가지 요소가 적절한 조화를 이룰 때 성공은 이루어질 것이다.
성공했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좋지만 그것으로 끝났다고 생각하고 그쳐버린다면 진정 성공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실패는 미래의 성공 과정에 기여한다. 그리고 성공한 많은 사람들이 실패를 거듭했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실패를 극복하고 성공을 선택하는 것부터 성공은 시작되는 것이다.
성공한 인생을 사는 것은 우선, 삶에 목적이 있어야 한다. 목적은 바로 개인의 꿈이다. 우리의 삶에 꿈이 없다면 무의미 할 것이다. 공부를 하면서도 왜 하는지를 모른다든지, 또는 부모의 강요에 못 이겨 하는 것은 결코 목적 없이 버스를 타는 것과 같다고 하겠다. 나는 아직 성공은 못했지만 성공을 향해 나아갈 것이다. 인생의 목표(목적, 꿈)을 가지고 되도록 자신이 잘하고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해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는 것, 그 자체가 바로 성공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