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기획
  • 입력 2011.01.24 19:56
  • 호수 845

“차단, 중단, 통제만이 살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언론브리핑 열고 공식입장 밝혀
“행정력만으로 부족해 자원봉사자 모집 계획”

당진군이 구제역 확산에 따른 방역체계와 보상절차 등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진행했다.
지난 20일 당진군청 종합대책본부에서 진행된 브리핑은 오성환 종합대책실장의 주재로 김기만 산림축산과장과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당진군은 구제역 발생 및 처리상황에 대한 설명에 이어 보상절차와 백신접종과 같은 농림수산식품부의 결정사항 등을 전달했다. 당진군은 지난 19일 북부지방 읍면장 회의를 통해 북부지역으로 구제역이 확산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며 당진군의 진출입 차량과 개인 방역 철저를 당부 중이라고 밝혔다.
당진군 내 구제역 확산에 대해 오성환 실장은 “국립수의과학 검역원들이 상주해 있지만 당진군은 역학조사 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관계로 개략적으로 구제역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라며 “당진군은 사료 차량을 통해 구제역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외지 사료 유입을 잠정 중단하도록 했다”라고 말했다.

당진군 방역비 현재 14억 사용

전국적으로 구제역 확산방지를 위해 2조원의 금액이 소요되는 가운데 당진군은 1일 7000여만원, 총 14억여원이 투입됐다. 예산은 예비비에서 우선적으로 지원됐으며 현재 충남도에서 예산 지원을 요구한 상태라고 밝혔다. 충남도에는 100억원을 요구했지만 살처분한 가축의 두수를 파악해 시, 군별로 지원할 전망이어서 요구한 예산을 모두 지원 받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당진군은 구제역이 발생한 17개 농가에 대해 보상금의 50%를 우선 지급할 것을 요구한 상태다. 살처분에 투입된 인원만 16000여명이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군내 50명 이상의 공무원들이 매일 매몰현장과 방역초소에 투입되고 있다. 확산에 따라 방역초소도 늘어나면서 방역인력도 부족한 상황이다. 살처분에 투입된 공무원은 정신적 피해를 줄이기 위해 2일 이상의 휴일을 갖고 출근을 하도록 돼 있다. 매몰현장에서의 정신적 피해 이외에도 대단뒤 농가는 작업의 양이 많아 새벽까지 작업이 이어지고 있는 상태다.
이에 당진군은 추후 자원봉사인력을 모집할 계획이다. 지금처럼 구제역 확산이 지속되면 방역초소 등에 투입되는 인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오성환 실장은 “점차 확산되는 것이 안타까운데 검역원도 대책이 없는 상태라 원인도 모르고 손 쓸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공무원들도 피곤에 지쳐가고 인력이 부족해 사회단체에 봉사인력 지원을 부탁하고 봉사자를 모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