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당진지역자활센터 황토명가사업단] 황토벽돌 생산·판매, 황토건축물 시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익금 전액 군내 저소득층 지원
황토주택 및 구들찜질체험장도 운영

충남당진지역자활센터(센터장 송영팔) 황토명가사업단은 황토벽돌생산판매, 황토벽돌건축, 황토명가 찜질방사업, 긴급 집수리 및 주택에너지 효율개선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얻어진 수익금 전액은 군내 저소득층의 자립지원금과 기초생활보장기금으로 사용되며 당진군에 적립된다.
고대면 당진포리에 황토벽돌생산 및 자재제작사업장(이하 사업장)을 마련해 황토벽돌과 각종 자재를 생산해 내고 있으며 생산된 제품을 건축업체에 납품하는 일도 하고 있다.
황토주택건축, 황토벽돌제조를 함께 하고 있는 사업장에서는 천연 황토주택 건축 시공 및 황토찜질방 건축 시공, 황토어린이집, 황토노인양로원 등의 시공을 전담하고 있으며 창틀, 문틀, 지붕판, 천정판 등의 각종 자재는 소나무과 천연원목 다크라스를 사용해 시공하고 있다.
특히 황토명가사업단은 천연해초풀을 끓여 방수액을 만들어 황토와 섞어 칠해주는 방법으로 시공된다. 이 방법은 옛 선조들이 황토집을 짓던 방식 그대로를 이용한 건축방법이다. 이는 물에 약한 흙집구조를 보완하는 방법으로 황토주택 외벽방수 효과를 높여 황토건축물의 단점을 보완하고 있다.
또 내부 벽면은 천연방수를 하고 그 위에 천연재료를 덧바르는 방식으로 진행해 내부 방수문제를 해결하고 전체적인 외벽을 450mm 1.5B 쌓기 구조로 시공해 우수한 단열효과를 볼 수 있다.
송영팔 센터장은 “기초공사시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고 8목 이상의 돌을 사용해 시공하고 있다”며 “바닥은 천연구들장으로 시공한 후 그 위에 황토 흙을 덮고 천연해초풀과 황토앙금을 사용해 바닥을 3번 이상 도포해 친환경 주택문화를 새로운 공법으로 창조하는 시공법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미면 매방리에는 황토주택·구들찜질체험장을 운영 황토홈스테이, 소규모 친목모임, 워크숍, MT 등 펜션스타일 홈스테이로 운영되고 있다. 이곳은 현재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사전예약을 거쳐야 이용할 수 있다.

정회원의 경우 기본가격에 30%를 할인 받을 수 있고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또는 그 가족에 한해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황토명가사업단은 100% 친환경원자재만을 사용해 친환경 주택문화사업과 주택에너지효율개선의 선두 역할을 하고자 실시되고 있습니다. 특히 얻어진 수익금은 지역 내 저소득층 지원을 위해 뜻 깊게 사용되는 것도 큰 장점이죠.”
한편 건축신고용 건축물 도면작업은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위치:•황토벽돌생산 및 자재제작사업장(고대면 당진포리 당진종합운동장에서 영전황토마을 방향. 독일인 마을 지나 당진포리교회 방향으로 우회전) •황토주택·구들찜질체험장(정미면 매방리 개미골프연습장에서 정미면 방향. 정미 초등학교 정문 도착 전 좌측 길로 죄회전)
■펜션이용가격:황토주택구들찜질체험장 A타입(35만원), B타입(20만원)
■연락처:355-2882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