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2.09.07 18:30
  • 호수 925

[불법투기 쓰레기 수거 거부 이후]
버리는 사람 따로, 피해보는 사람 따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쌓여가는 쓰레기에 악취 풀풀
상습투기자 강력 단속 필요

당진시가 지난달 21일부터 불법투기 쓰레기를 한달 간 수거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내린 가운데, 불법투기가 여전히 이뤄지고 있어 매일 쌓여가는 쓰레기로 애꿎은 시민들만 불편을 겪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당진시장 내 새마을금고 중앙지점 앞 전봇대는 쓰레기 불법투기 상습지역이다. ‘불법 쓰레기를 투기하지 말라’는 경고문구가 무색할 만큼 수북이 쌓인 쓰레기 때문에 인근 상인들과 새마을금고 직원들, 고객들이 매일 불편을 호소하는 실정이다.

근처에서 노점상을 하고 있는 한 상인은 음식물 쓰레기로 가득한 봉투를 가리키며 “악취가 심해서 하루는 저 먼발치로 옮겨가 장사한 적도 있다”며 “불법 쓰레기를 버리는 사람은 이 제도 시행으로 바뀌지 않는데, 그 피해는 우리가 고스란히 본다”고 말했다.
새마을금고 중앙지점 주진영 상무는 “이 지역에 예전부터 계속 불법 쓰레기가 투기되고 있어 여러 차례 시에 민원을 제기했지만 시정되지 않는다”면서 “새마을금고에서도 물로 청소하고 인근 노점상 할머니들이 한 두 푼씩 모아 쓰레기봉투를 사다 담아 놓기도 했는데 감당이 안된다”고 말했다.

당진시청 환경과 강남기 청소행정팀장은 “일일이 행정에서 감시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어 마을 주민들이 이번을 계기로 서로 감시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시작했지만 서로 ‘쉬쉬’하는 경향에 어려움이 있다”며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함에 따라 당초 7일~10일에 한번 치우려던 쓰레기를 2~3일에 한번 씩은 치우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불법투기 쓰레기에 대해 보다 강력한 단속을 원하고 있다.
당진시장 내 한 상인은 “심야에 몰래 투기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버리는 사람이 계속 버리는 것 같은데 CCTV를 설치하거나, 하루 이틀 잠복해서 잡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상습 불법투기 지역에 대해 화단을 설치하는 등 깨끗한 환경을 조성해 쓰레기 투기를 막을 대안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강 팀장은 “화단을 설치하면 인근 주민들의 자발적 관리가 수반돼야 한다”며 “일부지역에라도 화단을 설치할 수 있도록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