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업체탐방] 20년 떡 장인의 고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읍내동 민속떡집 오명숙 대표

떡은 잔치상이며 생일상 등 한국인의 일상 곳곳에서 빠지지 않는 전통 음식 중 하나다.
과거에는 아침이면 시장 곳곳의 방앗간에서 가래떡을 뽑고 떡집에서는 하얗게 연기를 뿜으며 각양각색의 떡을 만들어 왔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빵과 케익이 떡의 자리를 대신하기 시작했다.

20여년 째 운영 중인 읍내동 민속떡집은 당진의 대표 떡집 중 하나다. 케익이며 빵 등이 인기를 끌며 어려운 떡 시장에서 전국대회는 물론 관광상품 대회에서도 당진시 대표로 ‘쑥왕송편’을 출품해 입상한바 있다. 특히 전국떡 명인 선발대회인 ‘명인 명작 행차요’ 우수상 수상, 떡 관리기능사 취득 등을 통해 대외적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다보니 당진을 비롯해 타 지역에서 들어오는 택배주문량도 꽤 많다.
“제가 많은 돈을 벌고 싶었다면 굳이 떡집이 아니라 다른 일을 시작했을 겁니다. 맛과 모양, 영양까지 갖춘 떡을 만들고 싶어요.”

민속떡집의 가장 큰 장점은 오명숙 대표가 고집을 갖고 재료를 구입한다는 점이다. 민속떡집의 떡은 당진의 특산품인 ‘해나루쌀’을 이용해 만들어 진다. 쌀과 함께 떡을 만드는데 사용되든 각종 재료도 직접 재배해 믿을 수 있는 것만 사용하고 있다. 일반쌀에 비해 들어가는 투자비용이 높아 떡 값은 다른 곳에 비해 조금 비싼 편이지만 믿을 수 있는 맛과 가치에 비할 바는 아니다.

“저렴한 일반쌀을 사용할까하는 생각도 많이 해봤어요. 하지만 민속떡집을 찾아주시는 많은 분들을 생각하면 차마 그럴 수 없었습니다. 양심을 속이면서 까지 이익을 보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비록 매출은 적을지 몰라도 민속떡집의 자부심 만큼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습니다.”
자신이 노력하는 만큼 맛의 차이를 인정하고 자주 찾는 손님들이 있어 든든하다는 오 대표는 요즘에도 한국떡류협회에서 주관하는 연수에 참여하는 등 떡에 대한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특히 전국에서 떡을 만들고 있는 명장들과 끊임없이 품평을 받고 의견을 나누며 민속떡집만의 색이 살아있는 새롭고 다양한 떡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민속떡집과 오 대표의 이름이 알려지면서 제주도를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견학을 오는 일도 종종 있을 정도다.

“당진하면 떡, 떡하면 민속떡집이 될 수 있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재료를 이용한 맛을 고안해 여러 품평회 및 대회에 참여해 볼 생각 입니다. 새해를 맞아 더욱 새로운 마음으로 임하겠습니다.”

■위치 : 당진등기소 뒤
■전화 : 356-0240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