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지역경제 살리기에 당진시 머리 맞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서별 실천 대책에 이어 28일 경제대토론회
“계획 실천에 시·대기업·시민 동참해야 성공”

“손님이 워낙 없으니 떼어 놓은 물건이 팔리기만 바랄 뿐이에요. 예전에 비하면 1/3정도 줄여서 물건을 떼오는 데 그마저도 팔리지 않는 실정이죠. 오후에 잠깐 손님이 몰리고 나서는 내내 한산하다고 보면 됩니다.”
당진시장에서 채소를 파는 한 상인(45)의 말이다. 소비자 발길이 뜸하다보니 채소를 떼오는 양도 줄었다. 많이 사와봤자 팔리지 않고 신선도만 떨어져 손해이기 때문이다.
이 상인은 “다들 어디서 장을 보는지 모르겠다”며 “외환위기 때보다도 어려운 것 같다”고 하소연했다.
긴 침체를 겪고 있는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당진시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지난달 열린 각 부서별 대책 보고회에 이어 오는 28일에는 경제대토론회를 개최한다.
당진시는 지난달 27일 지역경제 활성화 부서별 실천대책 보고회를 가졌다. 보고회에는 30개 부서에서 총 110건의 실천 계획이 나왔다. 주요 실천 계획으로는 △지역제품 구매 캠페인 △공직자 먼저 경제살리기 작은 실천 운동 △구내식당 휴무일 운영 △하도급 지역업체 참여 확대 △지역 농산물 이용 인센티브 제공 △노인 일자리 확대 △착한 가격업소 추가 지정 △전통시장 내 문화체험 행사 개최 △전통시장 가는 날 추진 △로컬푸드 운동 전개 △유휴지 활용 무료 주차장 운영 등이다.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시청 구내식당 휴무일 운영은 매월 2회를 정해 시청 직원들이 청사 밖 식당에서 식사를 하도록 유도해 지역경제를 꾀하겠다는 계획이다.
시청 총무과 관계자는 “구체적인 일시는 조율 중이며 빠른 시일내에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진시는 구내식당 휴무일을 시청 외에 유관기관에도 동참을 유도할 예정이다.
공직자 작은 실천 운동은 공무원들이 퇴근 후 골목 상권에서 두부, 콩나물 등 반찬거리 구매, 동창회나 친목회 당진으로 주선하기, 집 앞 슈퍼 주로 이용하기, 착한 가격업소에서 부서 회식하기 등이다. 작은 것부터 공무원들이 우선 실시해 주민들에게 확대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오는 28일 열리는 경제대토론회에는 교수, 관계 공무원, 대기업 관계자, 지역 상인 대표, 소비자 대표, 등 10여 명이 골목 상권 및 전통시장 살리기 방안, 기업을 위한 방안, 농촌살리기 등을 주제로 논의할 예정이다.
기획예산담당관 공영식 기획팀장은 “지역경제 활성화는 시민사회, 지역주민과 함께 협조해야할 부분이 있다”며 “경제토론회 등을 통해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4월 이후 구체적 세부 계획을 세워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인수 당진번영회장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책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며 “계획이 실행에 옮겨지면 충분히 효과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제대로 실행되도록 관리, 감독하고 공무원을 비롯해 대기업, 시민, 상공인 등이 동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터뷰-이철환 당진시장

 

작은 실천이 지역경제 ‘정상화’ 만든다

당진시가 지난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부서별 대책보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주요 실천 계획과 실천 방안은 무엇인가?
- 물가, 일자리, 건설, 복지 등 행정에서 할 수 있는 권한으로 시민의 부담을 덜어드리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책은 무엇인지 전 부서가 함께 고민했다.
대표적으로 도시, 건축, 수도, 환경 등 각종 분야에 접수된 민원을 적극적인 방향으로 처리하여 인허가를 조속히 처리하고, 시 산하 모든 부서에서 물품구입 및 공사 발주시 지역 생산품을 우선 구매토록할 방침이다. 가설건축물 축조신고시 첨부서류인 설계도서를 담당공무원이 직접 작성해 건당 20만 원의 시민 부담을 덜고자 한다.

지역경제 활성화에서 중점을 두는 것은 무엇인가?
- 우선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표현을 ‘정상화’로 바꾸고자 한다. 지역, 지방의 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은 범정부적인 과제로서 국가적인 큰 틀에서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동안 대기업중심, 특정산업중심의 구조에서 시민 모두가 경제혜택을 누리는 정상적인 상태가 되길 바라는 의지를 담아 ‘정상화’로 표현하고 싶다. 16만 시민 모두가 지역의 침체된 경제를 함께 걱정하고,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을 한 번 더 찾아가는 작은 실천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공무원이 앞장서서 지역물품 구매에 나서고, 모든 시민이 한 번 더 전통시장과 우리 지역 물품을 판매하는 업소를 찾아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당진시 자체 노력과 더불어 유관기관 또는 지자체, 관계부처와의 협력 방안은 무엇인가?
- 경제 양극화를 극복하고 모두가 함께 풍요를 누리는 당진을 만들기 위해서는 범 시민적인 협력과 실천이 반드시 필요하다. 시에서 추진하는 대표적인 110개 과제 중에는 유관기관이 요일별로 구내식당 휴무를 실시하고, 기업에서도 전통시장 방문의 날을 운영, 하도급 계약시 지역업체 70% 이상 참여 등 유관기관, 단체와 함께하는 시책, 중앙이나 도의 정책과 연계되는 시책이 다수 있다.
오는 28일에는 유관기관과 단체가 폭넓게 참여하는 ‘당진경제 살리기 대토론회’를 개최하는 한편, 소비자단체, 경제인연합회 등을 대상으로 물가안정과 경제 정상화를 위한 상호협력을 당부하고자 한다.

향후 당진지역 경제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는가?
- 악화된 경제적 여건에도 불구하고 당진시는 지난해 1만2000명의 고용창출로 통계청 기준 전국 3위의 고용율을 달성했다. 철강업계의 어려움도 기술적 개선과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해 점차 나아지고 있다. 또한 새 정부의 시책에 맞물려 경제회생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당진시도 경제를 조속히 정상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우리지역의 경제도 올해 하반기쯤이면 살아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