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4.03.14 23:31
  • 호수 1001

6.4 지방선거 유권자를 만나다4 노동분야
민주노총 당진시위원회 박인기 집행위원장
“노동자상담소 필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잇따른 사망사고로 근무환경 개선에 초점
“안전한 일터 만들기에 정치적 관심 필요”

“현대제철을 비롯해 당진화력 등 지역 내에는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대규모 사업장들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반면 노동자들은 안전을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이죠.”
6.4지방선거에 대한 노동계의 주된 관심사는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대책 마련이다. 지난해 당진을 비롯해 전국을 뜨겁게 달군 노동자 사망사고를 비롯해 현대제철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특별관리감독 등 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민주노총 당진시위원회 박인기 집행위원장은 “당진의 산업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노동인구 역시 증가했지만 이들을 위한 시스템 및 프로그램, 시설 등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라며 “노동자들의 안전은 어느 곳에서도 보장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산업안전 예방을 위해 지자체·시민·노동단체가 참여해 산업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끊임없이 기업을 관리·감독할 수 있는 조례제정 등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며 “지자체에서서 기업들과 접촉해 노동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역할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지역 내 노동자들은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에 지방정치의 손길이 미치지 않아 이번 선거에 다소 냉소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노동분야에 대한 정치적 무관심 때문에 노동자들의 선거에 대한 기대와 바람이 실망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박 집행위원장은 “정치에 대한 기대는 크지만 충족되지 않는 욕구로 인해 오히려 더 큰 실망감을 갖는 실정”이라며 “지속되는 지방선거의 기대감과 실망감이 반복되며 노동계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정치에 대해 냉소적이다”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당진이 산업화로 인해 많은 일자리가 생겨남과 동시에 노동자에 대한 정치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진시에서 노동상담소를 운영해 지역 내 노동자들의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지역 노동분야의 안정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박 위원장은 “민주노총 당진시위원회 측에서 근로자종합복지관에 노동상담소 설치를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지만 받아들여 지지 않아 자체적으로 운영한 바 있다”며 “운영비용의 문제로 짧은 시간 운영된 노동상담소였지만 노동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상담소 운영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부각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