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4.03.28 22:54
  • 호수 1003

[기자수첩]당진시‘내 집 안방’일에 모르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주 발행된 본지 제1002호에서 투자확약서가 위조됐다는 의혹을 제기한 뒤 당진시로부터 몇 차례 항의(?) 전화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일부 국·과장 등 간부급 공무원들이 상당히 심기 불편해 했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기자에게 전화를 건 당진시 공무원들은 태주절강기업가협회 진강비 부총재와 통화한 내용 전문을 공개한 부분에 대해 문제 삼았다. 이들은 당진시청 공무원은 통역을 담당했을 뿐, 통화의 주체는 김정환 송악읍개발위원장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김정환 개발위원장과 진강비 부총재의 전화상 대화에서, 통역을 맡아 준 당진시청 공무원이 언론에 드러난 점이 불편했던 모양이다.

통역을 해준 공무원의 개인적인 입장이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은 아니다.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에서도 ‘뜨거운 감자’로 주목받고 있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대해 수없이 많은 기자들의 전화에 시달렸을 수도 있고, 주민의 부탁으로 통역을 도왔을 뿐인데, 의도치 않게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된 부분이 일개 주무관으로서 부담스러웠을 수 있다. 하지만 이해되지 않는 건 ‘당진시 공무원’의 태도다.

기자에게 불편한 심경을 토로한 한 공무원은 “황해경제자유구역은 충남도와 황해청의 소관이어서 그동안 당진시의 역할은 굉장히 제한돼 왔다”며 “당진시 공무원은 이번 통역을 도왔을 뿐이지, 주민이 직접적 주체라는 것을 강조해 달라”고 말했다.

지난 2005년 충남도와 경기도가 상생발전협약을 체결한 뒤, 2007년 12월 정부가 황해경제자유구역을 선정하면서 이를 주도할 기구로 2008년에 황해경제자유구역청을 출범시켰다.
송악지구의 경우 충남도와 황해청이 이 사업에 관여해 온 가운데, 당진시의 역할은 미미했다. ‘우리집 안방’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담당 기관이 따로 있다며 집주인은 그저 바라보고만 있던 식이다. 백번 양보해 법적 권한이 없는 일에 참견하기 어려웠다는 점을 인정한다 해도, 특히 이번 통역 건에 대해서 당진시는 이러한 반응을 보여서는 안 되는 것이었다.

막심한 피해에 고통 받고 있는 ‘내 주민’을 생각한다면, 세계화상이 160억 원 증자 약속을 9번이나 어겼으면 투자가 확실한 것인지 나서서 증명했어야 한다. 황해청도, 충남도도, 당진시도 나서지 않는 일에 대해 주민이 답답한 마음에 시청을 찾아와 통역을 부탁했고, 당진시 공무원이 선뜻 통역을 해 준 것은 주민들의 세금으로 살아가는 공무원으로서, 기관으로서 해야 할 당연한 일이었다. 공무원이 나선 것이 언론에 나왔다고 불편해야 할 일이 아닌 것이다. 이번 투자확약서 위조 사실을 확인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해당 공무원에게 공로패를 줘도 모자랄 판에, “내가 한 거 아니야. 우린 그냥 돕기만 했어”라며 뒤로 숨는 모습은 ‘내 관할이 아니면 모르쇠’식 태도로 비판 받아온 전형적인 책임회피형 공무원의 모습이 아닐 수 없다.

이제부터라도 당진시는 발 벗고 나서 송악지구 피해 주민들의 아픔을 달래는 데에 앞장서야 한다. 황해청과 충남도에 책임을 묻고 피해대책을 세우는 데 주민들만 홀로 싸우게 두지 말고 당진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 그것이 ‘내 집 안방’을 책임지는 당진시의 역할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