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교육
  • 입력 2014.04.04 22:48
  • 호수 1004

“교육 양극화 해결해야”
유권자를 만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한복 당진중학교 대호지분교장 교감
시내권 ‘학교 증설 필요’
읍면단위 ‘특성화 프로그램 지원’

당진중학교 대호지분교장 이한복 교감은 “시내 학교는 비대해 지고 있지만 면단위 학교는 점점 왜소해진다”는 점을 당진교육의 문제점으로 진단했다.
이 교감은 시내권 학교는 학급당 인원이 많아지고 시설 규모도 커지면서 문제점이 발생하는 반면 면단위 학교들은 학생 수도 점점 줄어들어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학생 수가 너무 많아져도, 적어져도 문제입니다. 학생 수가 많으면 학생 1인당 사적인 공간이 줄어들어 아이들의 정서에 좋지않고 교육에 대한 경쟁이 심화되죠.”

이 교감은 이에 대한 대안으로 ‘역차별 제도’를 제시했다. 역차별제도란 차별을 받아온 사람들에게 고용이나 교육에서 직·간접적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차별받았던 사람들을 거꾸로 우대하는 제도다. 그는 이 제도를 교육에 대입해 소규모 학교들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끔 투자하는 것을 제안했다. 이와 비슷한 사례로 송산중학교가 농어촌거점학교 우수중학교로 선정돼 지원금을 받아 다양한 진로 체험,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처럼 이 교감은 소규모 학교에 다양한 투자·지원으로 학력을 뛰어 넘어 다양한 진로 및 체험 프로그램을 확충해야 한다고 말했다.

“학구 부분 해제해야”
학구제란 학구 안에 거주하는 학생을 해당 구역에 위치한 학교에 취학시키는 제도다. 이 교감은 학구제에 대해 “시내권에 살지만 소규모 학교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학구제를 적용치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학구 밖에 있는 학교를 가기 위해선 위장전입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는 교육에도 영향을 끼칠 수가 있는 셈이어서 이 교감은 “읍면에 있는 큰 학교가 아니라면 작은 학교로 전학을 희망하는 경우 규제를 완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서산의 경우 학생수가 적은 일부 학교의 경우 학구제를 적용치 않아도 전학이 가능하다.

읍면별 교육 차이 심각
당진이 시로 승격하면서 많은 발전을 이뤘지만 문화공간을 비롯해 시민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시설은 도심권에 모여 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대호지의 경우 면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체육관이 현재는 한 군데도 없다. 이 문제가 교육현장에서도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시내권에는 청소년 시설을 비롯해 학원이 다양하지만 면단위 지역에는 문화·교육 시설이 거의 전무하다. 이 교감은 “읍면의 교육이 발전할 수 있도록 정주여건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