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복지
  • 입력 2014.04.12 19:52
  • 호수 1005

‘복지 과도기’당진, 무엇이 필요한가
<이것만은해결하자8-복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프라 등 급격한 외적 성장
복지시설 접근성 떨어져

당진시종합복지타운 노인·장애인 복지관, 여성친화도시 선포 등 당진시 복지정책은 숨가쁘게 달려왔다. 분명 당진시의 복지시설은 눈에 띄게 늘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도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당진시지역사회복지협의체 김윤경 사무국장은 “전에 비해 괄목할만한 복지 성장을 이뤘지만 지금은 복지 과도기적 시기”라고 말했다.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주민복지 욕구조사에 따르면 복지 욕구 수준도 보통 이상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현 시점에 안주하기는 이르다. ‘복지 과도기’를 맞은 당진은 지금 먼 훗날을 내다보는 정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아동·청소년 시설 필요
청소년활동진흥법에 따르면 청소년문화의집은 각 읍면동에 1개소 씩, 청소년수련원은 각 시도별 1개 씩 설치할 것을 권하고 있다. 하지만 당진에는 합덕과 당진에만 청소년문화의집이 있을 뿐 각 읍면동 별로 구축돼 있지는 않다. 청소년수련원의 경우는 석문면에 1개소가 있지만 접근성이 떨어져 활용도가 낮으며 14개 읍면동에 지역아동센터는 9개 뿐이다.
특히 아동·청소년의 경우 교통취약계층으로 면단위 학생들이 충분하게 프로그램과 시설을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노인 프로그램 내실화 다져야
당진은 당진시노인복지관, 남부노인복지관이 거점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그 외에 18개의 노인대학과 300여 개의 경로당, 취업지원센터 등 노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비교적 잘 구축돼 있다는 평이다.
하지만 인프라 구축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내실화를 기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충남지역자활센터협회 송영팔 회장은 “노인대학 등 이용자들에게 알맞은 프로그램을 시행해야 한다”라며 “이를 전담할 수 있는 기구 혹은 사회복지사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즉, 현재 각 지역별로 마련돼 있는 프로그램의 질을 높여 노인복지를 다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장애인 재활·취업 기관 부족
장애인을 위한 장기거주시설, 단기거주시설, 공동생활가정이 3년 동안 꾸준히 늘어났지만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휠체어를 이용하는 지체장애인의 경우 길거리에 있는 약간의 턱도 넘기 어렵다. 장애인들이 편히 다닐 수 있는 도로와 시설이 정비돼 있지 않아 이동에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또한 당진에는 520여 명의 지적장애인이 있지만 사회 활동이 거의 전무해 집에 격리돼 있다. (사)충남장애인부모회 당진지회 한숙자 지회장은 “아이들(장애아동)이 취업할 수 있는 곳도 부족할 뿐만 아니라 취업을 하더라도 오래 일하지 못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라며 “장애인들의 입장에 맞춘 일자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기적인 여성 정책 마련해야
당진시가 여성친화도시를 선포한지 4년을 맞이했다. 여성의전당,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등 여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마련됐지만 시민들의 체감도는 높지 않다. 당진시건강가정지원센터 임준호 센터장은 “방향성과 전문성을 갖춰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정책을 다져나가야 할 때”라며 “여성복지의 경우 교양부분도 필요하지만 취업 교육, 소양 개발 등 장기적인 측면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영역별 전문화·세분화 필요
당진시북부행복나눔복지센터 김창희 센터장은 “노인, 장애인 등 큰 분야 외에도 세분화한 서비스 제공기관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으며 당진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장순미 센터장 또한 “다문화인 이라는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며 “전문성·특수성을 갖춘 복지 체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처럼 종합사회복지관, 노인·장애인복지관 등 지역별로 거점화된 시설을 마련한 후 각 대상자의 특성을 분석해 세분화된 기관을 늘려나가야 할 때다.
예를 들면 거점화된 의료 기관을 구축한 후 여성전문의료시설, 노인전문병원, 정신과 등으로 세분화 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복지과도기, 대안 방안은?
당진은 거의 전무했던 복지시설이 시 승격과 더불어 급성장 하고 있다. 하지만 외적으로는 성장했어도 내적으로는 그렇지 못하다는 평가도 이어진다. 번듯한 복지관이 생긴 뒤 여러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지만 접근성이 떨어져 이용에 어려움이 있으며, 사회복지사 처우 개선은 아직 제자리걸음이다. 복지 욕구는 저만치 달려가고 있지만 예산이 이를 따라가기에는 역부족인 것이다.
장순미 센터장은 “복지는 진심을 전하는 서비스인 만큼 유권자를 표로만 여기지 말고 후보자가 이들을 위한 중요 정책과 제안을 내놓아야 할 때”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