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장 선거 이탈표 관련 진상 조상도
“징계해야” vs “봉합해야”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이 지난 7일 진행된 당진시의회 의장 선거에서 최소 2표 이상 새누리당 이재광 의원에게 투표한 것과 관련해 당원들의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새정치민주연합 당진지역위원회(이하 새정치)는 당 차원의 진상조사를 벌이고 있다.

새정치는 지난 12일 당원들로 구성된 상무위원회 회의를 열고 당혁신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날 위원들은 당진시의회 의장선거 진상조사와 당 혁신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당혁신대책위원은 △어기구 △송노섭 △최건수 △김명선 △심상찬 △가순홍 △김명진 △서경완 등 8명으로 구성하고 지난 20일부터 새정치 소속 시의원들을 대상으로 진상조사 활동을 시작했다.

위원들은 시의원들로부터 7월 1일부터 10일까지의 통화와 문자내역을 제출받아 개별 면담조사를 실시했다. 위원들과의 면담조사에서 일부 시의원들은 의장 선거 전 이재광 의장과 통화를 하게 된 배경에 대해 집중 추궁을 받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당 차원에서 조사가 진행되면서 이탈표에 대한 윤곽이 잡혀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진상조사에 참여했던 한 위원은 “위원들에게 수사권이 없어 심증이 가지만 확신하기는 어렵다”고 진상조사의 한계를 털어 놓기도 했다.

현재 당에서는 “도당윤리위원회에 제소하자”는 의견과 “당 화합 차원에서 봉합하자”는 의견이 맞서고 있다. 어기구 전 위원장은 “이탈자 윤곽이 나왔지만 시의원들도 반성하고 있고 당을 잘 추슬러서 하나로 힘을 모을 수 있는 방향으로 정리하자는 의견이 많다”고 말했다.

송노섭 전 위원장은 “인사 문제에 대해 당에서 개입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처음에는 진상조사를 반대했다”며 “하지만 진상조사가 시작됐으니 (취지에 따라) 징계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어기구 전 위원장이 ‘당세도 약한데 덮자’고 하는 것은 진상조사를 시작할 때와 달리 지금 당세가 변하기라도 했다는 말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어기구 전 위원장
“윤곽 나왔지만 공개 못 한다”

시의회 의장 선거 이탈표와 관련해 진상조사 활동을 벌이고 있는데 윤곽이 나왔는가?
- 대책위를 꾸려서 의원들을 개별 면담 하고 자료를 취합한 결과, 이탈자가 누구인지 윤곽이 나왔다.

이탈자에 대해 징계할 것인가? 
- 제명하자는 의견이 있지만 시의원들이 어려워하고 있고 제명을 관철시킨다고 능사는 아니라고 본다. 당이 단합하는 방향으로 가자는 의견이 더 많다. 내 입장도 강경하지만 문제가 되는 의원들이 충분히 반성하고 있다. 잘 추슬러서 새정치가 하나로 갈 수 있도록 힘을 모으자는 주장이 많다. 그런 방향으로 정리할 것 같다.

이탈의원들의 명단을 공개할 것인가?
- 위원들만 알고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공개하면 제명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송노섭 전 위원장
“결과에 따라 징계해야 한다”

시의회 의장 선거 이탈표와 관련해 진상조사 활동을 벌이고 있는데 윤곽이 나왔는가?
- 나는 윤곽이 나왔다고 생각하는데 어기구 전 위원장 중심으로는 ‘안 나왔으니까 덮자’라는 분위기다.

이탈자에 대해 징계할 것인가?
- 징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진상 조사를 시작했으니 당연히 결과에 따라 징계절차를 밟아야 한다.

처음에는 진상 조사에 소극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강경한 입장으로 바뀐 배경은 무엇인가?
- 어기구 전 위원장이 진상조사를 추진할 때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사 문제를 당에서 개입하는 게 적절치 않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지금 와서 어 전 위원장은 ‘당세가 약하니 봉합해야 한다’고 하는데 10여 일만에 당세가 기울기라도 했다는 것인가? 왜 생각이 변했는지 이유가 궁금하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