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똑똑한 도시 스마트시티를 가다 4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주정부 정책이 만든 스마트그리드
“주정부 정책이 만든 스마트그리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생산업체와 소비자 간 쌍방향 소통
가정·건물·공장에서 자체적으로 전력 생산

7~8년 전부터 스마트그리드는 캘리포니아 사람들의 목표였죠. 사회 각 분야의 시스템을 스마트그리드로 이동하기 위해 노력했고 현재는 각 분야의 정책을 이루기 위한 도구로 스마트그리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마이크 그래브리는 2020년부터 2030년까지 제로 넷 에너지 홈(Zero net energy homes) 정책을 통해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집과 건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0년까지 전체 에너지의 33%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생산된 에너지를 가정과 회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할 계획이다.
현재 캘리포니아 주정부의 스마트그리드 정책에 따라 친환경 전력을 생산해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경우 사용 후 남는 에너지가 있다면 전력생산업체에 전력을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 중이다.

소비자 전력사용량 부담 줄여
캘리포니아에서 스마트그리드를 통해 전달·사용되는 전기는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제하고 있는데 현재 1/3 정도 진행돼 있으며 향후 절반 지역이 스마트그리를 이용해 전기를 사용·생산하는 전달체계를 만들 계획이다.

스마트그리드의 특징은 상호보완적이라는데 있다. 소비자가 태양열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고 다른 곳으로 보낼 수 있으며 발전시설도 함께 갖춰져 있어 당일 사용된 전력양을 비롯해 월별, 연별 통계도 한눈에 볼 수 있다. 따라서 전력생산 업체와 쌍방향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셈이다. 국내 또는 스마트그리드가 활성화되지 않은 나라에서 전력생산업체에서 소비자에게 전력을 보내주기만 하는 일방적인 시스템과 확연히 비교된다.

캘리포니아의 스마트그리드 구축은 2010년 에너지 위기에서 비롯됐다. 기후 여건 상 무더운 낮에 냉방기기의 사용량이 늘어났다. 캘리포니아는 이러한 이유로 2010년 대규모 정전사태가 연이어 일어났고 협의 끝에 에너지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스마트그리드가 구축됐다.

마이크 그래브리는 “전력사용량이 많은 시기에 맞춰 발전소 가동율도 높아져야하기 때문에 예산소모가 컸다”며 “스마트그리드 도입으로 전력사용량이 많은 시기에는 자체적으로 저장된 전기를 소모할 수 있도록 자동 전환돼 소비자의 전력사용량 부담은 물론 에너지를 생산하는 경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습니다.

[인터뷰]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 담당자 마이크 그래브리
“스마트미터기로 소비자와 소통”

“보통 일반 미터의 경우 정전시 전력공급회사에서 정전상황을 모르는 경우가 많죠. 소비자가 직접 전화를 걸어 정전을 신고해야 하고 그때마다 정비사를 보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스마트미터기 설치 이후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기 때문에 정전시 정비사를 보내지 않고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그래브리는 “화석연료를 태워 생산하는 에너지의 경우 생산비용이 높고 환경적인 부분에서도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높아 부가세를 점차 늘려가며 제공하고 있다”며 “부가세 증가에 따른 지출이 높아지는 만큼 소비자들의 신재생에너지 사용이 유도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