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26 19:24 (금)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1998.09.21 00:00
  • 호수 241

지역유통계 자금지원 사실 ‘대부분 몰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보부족으로 마감시한 놓친 상인 발만 동동
군-홍보체계 잘못 선택, 마감까지 앞당겨

충남도가 지방중소유통업체의 체질강화를 위해 구조개선자금을 지원한다는 사실이 제대로 알리지 않는 바람에 마감기한을 놓친 주민들이 뒤늦게 발을 구르고 있다.
충청남도는 유통시장의 전면개방과 대형유통업체의 지역진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유통업체의 시설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줁98 하반기 유통업 구조개선자금 지급계획을 세우고 총 지원비 58억4천4백만원중 재래시장 재개발에 48억5천만원, 소규모 점포개선에 9억9천4백만원을 책정했다.
이 자금은 금리가 연 8.5%로 시중 16%에 비해 훨씬 저렴한데다 재래시장 재개발은 50억원이내 5년거치 10년 상환, 소규모 점포시설개선은 점포당 5천만원 이내 3년거치 5년상환으로 다른 융자조건에 비해 매우 유리한 편.
그러나 대부분의 상인이 이 사실을 모르는 상태에서 군이 28개 업소의 신청을 받은 채 접수를 마쳐 지원을 기다려온 영세업소들이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군은 당초 충남도가 계획한 마감시한보다 훨씬 앞당겨 마감해 주민 사정보다 행정편의를 기준으로 일선 행정을 추진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당진군 지역경제과는 ‘신청서 접수기간이 9월 1일부터 10일까지이기 때문에 서류점검할 시간을 감안, 읍사무소에 5일까지 접수를 마칠 것을 요구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충청남도 지역경제과의 한 관계자는 각 시·군에서 10일까지 신청을 접수할 수 있도록 12일까지 서류를 받았다고 확인해 주었다.
이번 기간동안 자금을 신청한 당진읍의 ㅇ의류점 주인은 “읍사무소 직원이 상가를 돌며 나눠줘 신청서는 받았으나 내용을 자세히 알 수 없어 다른 사람을 통해 충남도에서 원본을 직접 구했다”며 “원본을 보고 나서야 구체적인 내용을 알게 되어 신청하게 됐다”고 말했다.
주변에서 ㅅ케주얼점을 운영하는 한 상인은 “직접 받지 못하고 옆집에서 갖다줘 신청하게 됐다”고 대답했다.
이러한 업소들은 그나마 아는 사람들로부터 들었거나 읍사무소 직원들이 다녀간 후 다른 통로를 통해 내용을 알아본 다음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확인결과 대부분의 업소들이 그런 자금이 있다는 것조차 알지 못했으며 알고 있다 하더라도 신청기간을 통보받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상공회의 신영철 회장은 “전혀 홍보가 안됐다”며 이런 문제는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 “시장조합이나 단체 등에 알렸어야 했다”고 말했다.
터미널 근처 수퍼상인들의 친목모임인 차부유통협의회의 김낙승(43세) 부회장도 “다만 몇천만원이라도 그런 조건이라면 영세상인들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며 “홍보체계가 시급히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에 대해 담당부서에서는 “공고판에 공고하고 읍·면에서 이장 등을 통해 홍보했다”며 “담당자들의 노력으로 충남도에서 당진군이 가장 많이 신청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아무리 많이 신청했다 하더라도 대부분의 주민이 알지 못한 채 일부만 신청하여 혜택을 받는다면 기회균등의 원칙에 위배되며 자금을 실제로 필요로 하는 사람이 받지 못한다면 이는 곧 자금의 신설목적과 배치되는 것이라고 주민들은 입을 모았다.
신청한 사람들이 모두 자금을 지원받지 못할지라도 타당성 조사를 통해 꼭 필요한 주민에게 지원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이다.
또한 군은 매사를 이장단에 떠맡길 것이 아니라 사업에 따라 홍보체계를 달리하는 등 실효성 있는 홍보방안을 모색해 정실 의혹도 해소할 수 있기를 주민들은 바라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